이재명 후보에게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관한 공개토론회 개최
풍력‧태양광 반대 전남연대회의, 17일 이 후보 반대 기자회견

농어민들이 참여한 '농어촌파괴형 풍력‧태양광 반대 전남연대회의'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반대했다. 

농어촌파괴형 풍력.태양광 반대 전남연대회의(공동집행위원장 김선호)는 17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재생에너지로 인한 농어촌 파괴 조장하는 이재명 후보 규탄한다"고 밝혔다. 
 

'농어촌파괴형 풍력‧태양광 반대 전남연대회의'가 17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농어촌을 파괴하는 이재명 후보의 신재생 에너지정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에서 "전남을 비롯한 전국의 농어촌지역은 신재생에너지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자연환경과 마을 공동체를 파괴하는 기업에 의해 고운 살결이 찢기고 주민들은 신음하고 있다"며 "농어촌지역에 들어서는 풍력, 태양광 발전시설은 기업의 탐욕만 채우면서 주민의 삶을 파괴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개발이라는 명분을 앞세우고 있지만 자본과 기업의 돈벌이 수단으로 변질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의 바람, 햇빛, 산, 바다, 들, 물 등은 누구의 것도 아니다. 더구나 기업들의 돈벌이 수단이 아니다"며 "자본가 몇 사람이 자신의 돈벌이를 위해 독점하며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은 자연이치를 배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이재명 후보에게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관한 공개토론회 개최를 요구한다"면서 "민주당과 대선후보들이 떠드는 풍력, 태양광이 생태계와 공동체를 파괴할 뿐 아니라, 에너지 주권을 기업에게 갖다 바치는 얼마나 어리석은 행위인지를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은 농어촌파괴형 풍력, 태양광 개발에 관한 국정감사를 진행해야 한다. 전국의 모든 분쟁지역을 조사하고 피해주민의 목소리를 국회에서 담아야 한다"며 "이재명 후보에게 도시와 농어촌이 상생하고 에너지 주권을 실현하는 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

신재생에너지로 인한 농어촌 파괴 조장하는 이재명 후보 규탄한다!

우리는 에너지 주권을 수호하고 공영화를 실현하기 위해 민족의 명절 한가위를 앞두고 이 자리에 모였다.

현재 전남을 비롯한 전국의 농어촌지역은 신재생에너지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자연환경과 마을 공동체를 파괴하는 기업에 의해 고운 살결이 찢기고 주민들은 신음하고 있다.

이장들에게 금품을 살포하고,
15년 전에 사망한 사람이 부활해 발전사업에 찬성하는 서명을 하고,
집에서 300m도 떨어지지 않는 곳에 풍력발전 시설 공사가 시작되고...

농어촌지역에 들어서는 풍력, 태양광 발전시설은 기업의 탐욕만 채우면서 주민의 삶을 파괴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개발이라는 명분을 앞세우고 있지만 자본과 기업의 돈벌이 수단으로 변질되어 있다.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가?

알고 있어도 이러한 주민들의 신음소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런 사실 조차 외면하고 있는지, 이제 답을 해야 한다.

만약 현 실태를 파악하고 있으면서도 대책을 세우지 않고 에너지 고속도로를 이야기 하는 것이라면 사람을 죽이는 개발정책으로 역사에 남게 될 것이다.

제주에서 강원도까지, 바다에서 산 정상까지, 뒷동산에서 절대농지까지, 이제 풍력과 태양광으로 전국의 생태계와 아름다운 풍경은 갈기갈기 찢겨지고 있다.

전국의 바람, 햇빛, 산, 바다, 들, 물 등은 누구의 것도 아니다. 더구나 기업들의 돈벌이 수단은 절대 아니다.

자본가 몇 사람이 자신의 돈벌이를 위해 독점하며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은 자연이치를 배반하는 것이다.

전국의 고운 살결이 찢기고 벗겨지고 있는 상황인데, 이재명 후보는 전국 곳곳에 풍력, 태양광을 설치하도록 하는 에너지 고속도로를 만들겠다고 한다.

이재명 후보를 비롯한 민주당 대선 후보들의 말을 듣자면, 지금의 농어촌 파괴는 시작에 불과할 수 있다는 공포감이 든다.

우리는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다음을 밝힌다.

첫째, 이재명 후보에게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관한 공개토론회 개최를 요구한다.

민주당과 대선후보들이 떠드는 풍력, 태양광이 생태계와 공동체를 파괴할 뿐 아니라, 에너지 주권을 기업에게 갖다 바치는 얼마나 어리석은 행위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고민이 없으니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이 보수세력에게 원전회귀의 빌미만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민주당은 농어촌파괴형 풍력, 태양광 개발에 관한 국정감사를 진행해야 한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문제를 바로 잡아야 한다.

전국의 모든 분쟁지역을 조사하고 피해주민의 목소리를 국회에서 담아내야 한다.

전남연대회의는 농어촌을 파괴하며 기업의 돈벌이 수단이 된 에너지 정책을 반대하며, 이재명 후보에게 도시와 농어촌이 상생하고 에너지 주권을 실현하는 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한다.

- 기업의 돈벌이 수단이 된 농어촌파괴형 에너지 정책 반대한다.
- 도농상생과 에너지주권을 실현하는 정책으로 전환하라.
- 이재명 후보에게 에너지 정책에 대한 공개 토론회를 요구한다.

2021년 9월 17일

농어촌파괴형 풍력‧태양광 반대 전남연대회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