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예술인 500명,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
광주예술인 500명,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1.09.17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만식 전 광주민예총 회장 등 문화예술인 500명 참여
"한국을 문화강국으로 발돋음 시킬 지도자는 이재명 후보"
17일 오전 5.18민주광장에서 이재명 후보 지지 기자회견

민주당 대선후보 최대 분수령이 될  25~26일호남경선을 앞두고 각 후보에 대한 각계각층의 지지선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문화예술인 500명이 이재명 경기도지사 지지를 선언했다. 

문화예술인 500명은 17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 예술인들은 차기 대통령 후보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승리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연대한다"며 "이재명 후보가 문화예술을 찬란하게 꽃피워 대한민국을 명실상부한 문화강국으로 발돋음 시킬 지도자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지지 이유를 밝혔다.

윤만식 한국문화예술 네트워크 대표(전 광주민예총 회장) 등 광주문화예술인 500명이 17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을 하고 있다. ⓒ광주인
윤만식 한국문화예술 네트워크 대표(전 광주민예총 회장) 등 광주문화예술인 500명이 17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을 하고 있다. ⓒ광주인

이어 "민주정치, 지방분권, 국가 균형 발전,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한 현 정부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기본이 바로 서는 나라, 정치와 경제적 기본권이 보장되는 나라,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불공정이 해소되는 나라를 만들 수 있는 차기 대통령으로 이재명 후보(전 성남시장, 현 경기도지사)가 적합하다고 결론을 냈다"고 이 후보 지지를  밝혔다.

지지선언에 참여 예술인들은 "예술인 기본소득의 핵심은 예술인들에게 기본소득을 제공함으로서 예술가의 삶의 질을 확보하는 정책"이라며 "예술가들은 예술을 향유 할 관객과 관람자들을 위해 예술을 한다. 관객과 관람자는 시민이자 국민이며 대한민국"이라고 이재명 후보의 예술인 복지정책을 지지했다.

이날 이재명 후보 지지 기자회견에는 윤만식 한국문화예술네트워크 광주 대표(전 광주민예총 회장), 손충재 오월음악 회원, 김동렬 빛고을 풍물두례 물들꽃 대표, 황혜연 어썸 오케스트라&콰이어 단장 등 10여명 참석했다.

앞서 광주전남 미술인, 전남 교육계 원로, 광주체육인, 공정평화 광주시민 등도 이재명 후보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아래는 제 20대 대통령 선거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 성명서 [전문]

대한민국 사회는 인간다운 삶이 기본이 되고 누구에게나 공정하며, 누구나 존중 받는 사회로 발전해 나가야 하고, 평화와 통일의 물고를 트고,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놓여있다.
이에 기본과 공정, 존중의 리더십, 국민자존의 리더십이 요구된다.

우리는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며 새로운 희망의 시대를 만들어 갈 리더십, 기본소득을 통하여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문화예술이 살아있는 미래 전환시대를 이끌어갈 리더십, 탄소 중립 시대 생태 문명의 전환과 디지털 산업혁명을 선도해갈 리더십, 자치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완성해 갈 리더십을 갖추고 모두 함께 잘사는 대동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대통령을 원한다.

윤만식 한국문화예술네트워크 광주 대표(전 광주민예총 회장)가 17일 광주문화예술인 500명과 함께 이재명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광주인
윤만식 한국문화예술네트워크 광주 대표(전 광주민예총 회장)가 17일 광주문화예술인 500명과 함께 이재명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광주인

그리고 민주정치, 지방분권, 국가 균형 발전,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한 현 정부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기본이 바로 서는 나라, 정치와 경제적 기본권이 보장되는 나라,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불공정이 해소되는 나라를 만들 수 있는 차기 대통령으로 이재명 후보(전 성남시장, 현 경기도지사)가 적합하다고 결론을 냈다.

특히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외면할 때,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경기도와 성남시에서 청년기본소득을 실천한 도지사였다. 이제 대한민국의 예술인들에게 예술인 기본
소득을 지원하도록 공약으로 내걸었다.

예술인 기본소득의 핵심은 ‘예술가는 정책의 수단이 아니라 정책이 지향하는 목적이 되어야 한다.’ 이다. 예술인들에게 기본소득을 제공함으로서 예술가의 삶의 질을 확보하는 정책이다. 국가에
예술인 많은 것은 국가의 힘이며 자산이다.

전세계를 리드하는 국가들이 예술에 대한 정책을 쏟아내는 가장 큰 이유는 예술가들을 지켜내기 위함이다. 예술가들은 자신을 위해서 예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향유 할 관객과 관람자들을 위해 예술을 한다. 그 관객과 관람자는 시민이자 국민이며 대한민국이다.

이에 우리 광주 예술인들은 차기 대통령 후보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승리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연대한다. 우리는 이재명 후보가 문화예술을 찬란하게 꽃피워 대한민국을 명실상부한 문화강국으로 발돋음 시킬 지도자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대전환의 시대, 우리는 이재명 경선후보가 경선에서 승리하기를 바라고 본선에서도 승리하여 명실공히 대한민국 제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되기를 희망하며 이에 지지선언을 하는 바이다.
2020.09.17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광주 문화 예술인 500여명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