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광주 계림동 현산 공사현장서 규탄 기자회견

광주지역 38개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으로 구성된 학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가 학동4구역 재개발정비사업의 원청 회사인 현대산업개발에 대해 책임을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14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2지구 현대산업개발 재개발 신축 공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6월 9일 학동 참사 이후 100일이 다가옴에도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은 현장소장과 안전부장 등 실무 담당자 수준에서 책임을 면하고 있다며 원청의 책임 있는 태도를 요구했다.

14일 오전 학동참사시민대책위원회가 광주 동구 계림2구역 현대산업개발 공사현장에서 학동참사의 비리주범인 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광주인
14일 오전 학동참사시민대책위원회가 광주 동구 계림2구역 현대산업개발 공사현장에서 학동참사의 비리주범인 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광주인

박재만 학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 공동 상임대표는 "끔찍한 사고로 무고한 시민이 죽고 다쳤다. 사고 후 100일 다 되어 가는데도 현대산업개발은 버젓이 광주에서 공사해서 돈을 벌어가고 있다"면서 "참사의 주범이 현대산업개발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라고 현대산업개발을 질타했다. 

박 대표는 "학동 참사로 하루아침에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족 9명을 대표해 참석키로 했던 유가족 대책위에서는 ‘차마 현대산업개발 사업장 앞에 다시 서는 것이 힘들고 어렵다는 심경을 전해왔다"고 유가족의 아픔을 전했다. 

이순철 현대산업개발 계림2지구 주민피해자 대표도 "현대산업개발은 인근 지역 주민의 고통을 외면하고 피해를 모르쇠 하고 있다. 비산 먼지, 소음, 진동 등 공사 초기부터 지금까지 발생하는 피해 민원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라며 "하루 이틀도 아니고 2년여 간 지속적인 고통과 피해에 재산상의 피해 뿐 아니라 정신적인 고통으로 괴롭다. 관리, 감독하고 지도, 감시해야할 관할 행정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라고 현산의 무책임을 비난했다.

김주업 진보당 광주시당위원장은 "참사 유가족분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리며, 정치가 해야할 일을 제대로 못 해서 일어난 일"이라며 "책임을 크게 통감하고,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을 끝까지 추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황순영 광주시당위원장은 "정의당이 지난 2달여간 광주 전역의 재개발·재건축 비리 제보를 받았다"며 "‘정의당은 이와 관련한 법·제도 정비에 만전을 기하겠다. 국회 국정감사 증인 채택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광주인
ⓒ광주인
ⓒ광주인
ⓒ광주인

기우식 학동참사 시민대책위 대변인(참여자치21 사무처장)은 "참사 이후 제대로 된 원인 규명과 처벌이 진행되지 못한 상황에서 지속적인 주민들의 피해를 유발하고 있는 현대산업개발 공사 현장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과 행정 명령 등 행정조치를 이뤄져한다"고 자자체와 관련 당국의 엄격한 관리감독을 요구했다.

앞서 시민대책위는 학동 참사 비리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된 문흥식 5.18구속부상자회장이 체포돼자 13일 광주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관계 비리의혹의  등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항의방문은 경찰의 거부로 불발됐다.

시민대책위는 "앞으로 유가족과 함께 문흥식에 대한 경찰의 수사 주시와 함께 오는 21일 유가족과 공동으로 주관하는 '학동참사 희생자 추모제', 현대산업개발 본사 항의방문, 국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학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참여단체 및 정당' 명단. 

광주시민단체협의회[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사)시민생활환경회의, (사)광주시민센터,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천주교광주교구,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 참여자치21,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흥사단, (사)광주전남소비자시민모임, (재)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광주에코바이크, 가톨릭공동선연대, (사)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복지공감플러스, 광주YWCA, 광주YMCA, (사)여성의 전화], (사)윤상원기념사업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센터,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광주진보연대, 6.15시대 길동무 새날.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광주전남연대회의, 노동실업광주센터,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광주전남연합, 국민주권연대 광주전남지역본부, 광주시농민회,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광주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광주지부, 광주기독교협의회NCC인권위원회, 전국교수노조광주전남지부, 정의당광주광역시당, 진보당광주광역시당 (38대단체)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