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P기술을 이용한 백신 개발 및 대량생산 기술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생물의약연구센터(센터장 곽원재)는 8일 화순백신산업특구에서 mRNA 백신제조 핵심기술인 지질나노입자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고 관련 기술을 탐색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mRNA 백신 제조에서 백신 전달과 관련된 핵심 기술 중 하나인 LNP(Lipid Nano Particle의 약자로 지질나노입자를 뜻함. 화이자백신과 같은 mRNA백신 상용화를 가능하게 한 약물전달 입자임) 관련 연구 동향 및 LNP 대량생산 기술 등에 관한 내용으로 지역 바이오산업 육성계획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전문가로 초청된 인핸스드바이오의 정헌순 연구소장과 엔파티클의 고정상 대표는 「LNP 기술 소개 및 이를 활용한 차세대 백신 및 치료제 개발 동향」과 「마이크로유체기술을 적용한 LNP 대량생산 기술」이라는 주제로 강의하였다. 정헌순 연구소장과 고정상 대표는 “LNP는 COVID-19에 대한 mRNA 백신의 전달물질로 사용되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약물전달기술로 글로벌 제약사가 독점하고 있어 국산 백신 개발을 위해선 특허 확보가 필요하다.”라며, “최근 국내에서도 LNP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며, mRNA 백신 개발 등 상용화를 위한 LNP 대량생산 장비 개발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곽원재 센터장은“생물의약연구센터는 국산백신 및 세포치료제의 임상시료를 생산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스타트업 기업이 신규 감염병에 빠르게 대응해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정부가 발표한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전략」에 대응하여 전국 유일의 백신특구인 화순백신산업특구에 「백신 기술사업화 오픈이노베이션 랩」구축하여 지역 바이오의약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