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체크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등 온라인 신청 시작
13일부터 카드사 연계 은행창구,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 가능
온라인․방문신청 첫 주 요일제(출생년도 끝자리, 5부제) 실시

광주광역시는 1인당 25만원씩 지원하는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을 9월6일부터 신용·체크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 신청·지급함에 따라 요일제 준수 등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상생 국민지원금은 6일 오전 9시부터 신용카드사·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에서 온라인으로 대상자 조회·신청이 가능하다. 13일부터는 카드사 연계 은행창구 및 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시민 혼잡을 막기 위해 온·오프라인 신청 첫 주에 요일제(출생연도 끝자리 5부제)를 실시한다.

* 요일제 적용기간 : (온라인) 9.6.(월)∼9.10.(금), (오프라인) 9.13.(월)∼9.17.(금)

1, 6

2, 7

3, 8

4, 9

5, 0

모두

 

신청은 성인(2002.12.31.이전 출생자)은 개인별 신청하고 미성년 자녀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해야 하며, 위임장 등을 갖춰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 가구구성 및 건강보험료 등 국민지원금 대상자선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온라인), 동 행정복지센터(오프라인)에 이의신청을 접수할 수 있다.

광주시는 광주상생카드 25만원권 30만매를 특별발행 완료(9.3)했으며, 8∼9일 사이 자치구에 배부하고, 7만매는 추가 주문해 카드수요에 대비하고 있다.

류미수 광주광역시 사회복지과장은 “이번 국민지원금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고 소비촉진을 통해 지역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하고 연말까지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관련 주요 Q&A

Q. 국민지원금 지급 및 가구 선정 기준은?

‘21.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80+α(맞벌이․1인 가구 우대),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건강보험료 납부액)를 적용하고,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21.6.30.)를 기준으로 하되,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며, 지원금액은 1인당 25만원이고 가구원 수 제한은 없습니다.

Q. 맞벌이 가구 인정 소득기준은?

직장가입자는 가구내 2명 이상이 직장가입자인 경우, 지역가입자는 가구내 ’20년 종합소득 귀속분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원 2명 이상인 경우, 직장과 지역가입자 2명 이상 혼합된 가구는 각각 맞벌이로 인정됩니다.

Q.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자녀, 부모의 경우 가구 단위는?

(원칙)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가구 구성, 주소지가 다르면 별도의 가구로 구성

(예외) 세대가 분리되어 주소지가 다를 경우에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자녀’는 건강보험 가입자와 생계를 같이 하는 경제공동체로 보아 동일한 가구로 구성되며, 직계존속(부모)은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되었다 하더라도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달리하면 동일한 경제공동체로 보기 어려우므로 별도 가구로 구성됩니다.

Q. 지급수단은 무엇이며,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본인(지급대상자)이 신용·체크카드 충전과 광주상생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①신용․체크카드는 대상자(성인) 본인이, ‘본인명의’로만 신청하여 충전금을 받을 수 있고, ②광주은행상생카드는 대상자 본인과 대리인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가능하고 동 행정복지센터 및 광주은행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세대주 명의로 신청(신용·체크카드, 광주은행상생카드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대리신청은 어디까지 인정되나요?

본인(지급대상자)의 ①법정대리인, ②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거주불명자’ 제외), ③(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이 인정됩니다. 대리신청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본인과 대리인의 관계에 대한 증빙서류(주민등록표 등본)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Q.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은 어느 때에 가능한가요?

온라인 신청은 9월 6일부터, 오프라인 신청은 9월13일부터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이용, 오프라인 신청은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셔야 하며, 10월29일까지 신청해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요일제 적용기간 : (온라인) 9.6.(월)∼9.10.(금), (오프라인) 9.13.(월)∼9.17.(금)

1, 6

2, 7

3, 8

4, 9

5, 0

모두

 


Q.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 또는 불가능한 업종이 있나요?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로 일치시킴에 따라 스타벅스, 기업형슈퍼마켓 중(GS더프레시·이마트 노브랜드), 대형 외국계기업(샤넬,이케아,렉서스,애플 등),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아닌 경우 사용이 제한되며, 실내 골프연습장·노래방 등 레저업종과 소규모 안마원 등 위생업종은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피해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2.31까지 사용기한이 제한됩니다.

Q. 온라인 몰과 배달앱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가계의 피해 회복과 지역 상권의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온라인 결제는 원칙적으로 불가하며, 지역 온라인몰, 공공·지역배달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Q. 대상자여부 확인, 가맹점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없나요?

네이버앱,카카오톡,토스,국민비서 홈페이지(http://ips.go.kr)에서 서비스 신청,

검색사이트(http://국민지원금사용처.kr)는 정부에서 구축중이며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 등 지도앱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Q. 이의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11월12(금)까지 가구원수 변동(결혼,사망,출생,이혼,국적취득), 해외체류자 국내 귀국,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관계조정 등 사유로 이의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국민신문고(온라인), 동주민센터(오프라인)에서 접수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콜센터로 문의하시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Q. 사용잔액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지원금은 오는 10월 29일까지 약 두 달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하지 않은 금액과 12월 31일까지 사용후 남은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