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전남대- 여수시 상생발전 실무협에서
여수캠퍼스에 ‘여순사건연구소’ 건립 주문

전남대학교와 여수시가 지역 대학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공동발전 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또 전남대 여수캠퍼스에 여순사건 연구소 신설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았다.

두 기관은 8월 26일 전남대 여수캠퍼스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8차 전남대-여수시 상생발전 실무협의회’에서 전남대가 제안한 ‘지자체-지방대학 지원체계 확립을 위한 방안’ 논의를 통해 ‘여수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지원 조례’의 지원위원회를 통해 지역과 대학이 함께 발전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지원키로 했다.

특히 최근 국회를 통과한 ‘여순사건특별법’의 후속조치를 위해 여수시가 요청한 ‘전남대 여수캠퍼스 여순사건 연구소 신설’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키로 합의했다.

이밖에 전남대가 제안한 ▲글로벌 에듀시티 구축을 위한 대학 연계 국제화 교육과 여수시가 제안한 ▲제28회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유치 기원 등 총 10건에 대해서 협의가 진행됐다.

조기량 부총장은 “지역 성장 거점으로서 지역 고등교육을 혁신하고 지역발전을 선도해 가도록 국립대의 공적 역할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한 뒤, “특히 인구절벽에 따른 대응방안 수립은 지역과 대학이 함께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현안이 되고 있다.”며 지역과 대학의 협업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