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전 총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민의힘 후보 되기 어려울 것”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대전광역시를 찾아 여야 대권 후보들의 가장 큰 덕목인 도덕성에 대해 “이번 대통령선거에 여야 후보 모두 똑같은 잣대로 도덕성을 철저히 검증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특히 정 전 총리는 일각에서 불거지고 있는 당내 이낙연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서도 “현재 단일화 문제는 검토하거나 고려된 적도 없기 때문에 단일화 부분에 대해서는 더이상 거론할 필요가 없다”며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균형사다리 광주·전남본부에 따르면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대전광역시 중구 용두동에 위치한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당내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예비경선 과정 중 TV토론에서 ‘여배우 스캔들’에 대한 질의답변에 대한 논란으로 야기된 여야 대권후보들의 도덕성 검증의 중요성 및 필요성과 다른 경선 후보들과의 단일화 여부에 대한 본인의 생각 및 지지율 등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17일 대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17일 대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정세균 전 총리는 지난 예비경선 과정 중 이재명 후보와의 TV토론에 대해 “대선 본선에서 그런 문제를 해명하느라 진땀 흘리고 경쟁력이 떨어져서 승리하지 못하면 안된다”며 “이번 대선은 도덕성 검증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야 후보 모두 똑같은 잣대로 도덕성을 철저히 검증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이어 “제가 이 지사에게 질문한 것은 내용을 질문하게 아니라 어떤 문제든지 검증에 적극 응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제대로 검증 안 된 채로 만약에 후보가 된다면 대선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또 “여야를 막론하고 모든 문제에 대해서 검증에 철저히 응해야 한다는 취지인데 취지와는 다른 반응이 나와 황당했다”며 “모든 문제에 대해 누구든 간에 검증 요구가 있으면 진지하고 진정성 있게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 전 총리는 당내 예비경선 TV토론을 모두 마친 뒤 TV토론 과정에서 ‘여배우 스캔들’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 “경선 과정에서 각 후보들의 도덕성을 제대로 검증해야 하는 책무가 있고, 그 일환으로 당원이나 국민을 대신해 질문 한 것으로 만약에 대선 본선에서 그러한 것들이 드러나면 당이 패배하게 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 전 총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후보가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그와 관련된 모든 문제와 부인과 친인척, 측근의 문제도 당연히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국민 의식 수준이나 민주주의 정도가 선진국 수준으로 이번 대선에서 여야가 피할 수 없는 것이 도덕성 검증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낙연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서는 “이광재 의원과 예비경선 전 성공적인 단일화를 이뤄냈고 예비경선 이후 양승조 충남지사의 지지 표명도 획득했다”며 “현재는 다른 후보와 단일화를 고려하지 않고 있어 당연히 이낙연 후보와의 단일화는 검토하거나 논의하거나 고려된 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 전 총리는 현재 지지율에 대해서도 “능력과 도덕성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정책 대결이 이뤄지고 과연 결점 없는 후보가 누군지 드러날 것이고 진면목이 드러날 것이다”며 “경선과정중 역량과 도덕성 검증 과정에서 경선판이 흔들릴 것으로 지지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틀림없이 올 것이다”며 경선에서의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