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학동 참사 합동분향소 종료...'구민에게 드리는 말씀' 발표

구민들에게 드리는 말씀 [전문]
 

오늘로 학동4구역 철거 붕괴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 운영을 마감합니다.

사고희생자 아홉 분의 명복을 빌며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를 보냅니다. 그리고 부상자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행정의 책임자로서 지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광주시민과 국민들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임택 광주 동구청장이 12일 학동 4구역 재개발 철거건물 붕괴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종료에 앞서 참배하고 있다. ⓒ광주 동구청 제공

지난 6월 9일 학4구역 참사가 발생한 지 한 달하고 3일째가 되었습니다. 동구에서는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희생자분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어제까지 동구청 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운영해왔습니다.

그간 6천여 명의 조문객이 합동분향소를 찾아 희생자분들을 추모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달라며 한목소리를 내셨습니다.

오늘 저를 비롯한 공직자들은 희생자 영령 앞에서 이 같은 비극이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각오로 다음 네 가지 약속을 다짐합니다.

첫째, 이번 사고를 계기로 ‘주민 안전’을 구정의 제1 기치로 삼아 안전의 기본부터 바로 세워 두 번 다시 이러한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방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부구청장 직속으로 안전 전담 부서를 운영하고 건축물 관리강화를 위해 ‘건축안전 전담팀’을 신설하겠습니다.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설립하고 안전정책자문단을 꾸려 안전 행정의 실효성을 확립하겠습니다. 안전만큼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지역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 하겠습니다.

둘째, 안전 점검에 전문성을 확보하고 불법 행위 시 형사고발 등 엄중 책임을 묻겠습니다. 여전히 건설 현장의 오랜 관행과 안전불감증을 우려하는 주민들 목소리가 높습니다.

우리 동구는 조금이라도 사고 우려가 있는 위험지역과 시설에 대해서는 전문가를 동반한 안전 점검을 강도높게 실시해 위험 현장은 즉각 공사중단을 요구하고 시정조치와 함께 책임자의 업무 태만 시 형사고발 조치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안전과 관련한 주민민원에 대해서 단체장이 직접 접수부터 처리 과정, 그리고 결과를 보고받는 시스템으로 재편하겠습니다.

또 건축물 해체와 관련해서는 ‘안전 재해 예방 매뉴얼’을 새로 만드는 한편 재개발조합의 투명한 운영을 견인하고 견제기능을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더불어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소규모 공사 현장에 대해서도 꼼꼼한 안전 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감독하겠습니다.

넷째, 주민의 생명 보호와 안전을 위한 무한책임은 바로 우리 공직자들에게 있음을 뼈아프게 되새겼습니다.

전관예우, 부정부패 등 묵은 악습을 청산하고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공직자가 되기 위해 전 직원이 나서겠습니다.

청렴은 선택이 아닌 공직자의 사명이자 의무이기에 일탈행위 적발 시 무관용원칙으로 일벌백계할 것임을 동구민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사고를 교훈 삼아 행정 전반의 작동시스템을 새롭게 점검하고 1천여 공직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민선7기 동구 역점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광주 종가집’ 동구 명성 회복과 미래 발전의 주춧돌을 놓겠습니다.

부디 영령들이시여, 아픔과 고통이 없는 천국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소서.

2021. 07. 12

광주 동구청장 임 택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