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시민. 이용섭 광주시장. 임택 동구청장 '마지막 참배'
재개발 사업의 구조적 비리 드러나...공무원 청렴 의무 등
학동4구역 재개발 조합장. 문흥식. 정관계 로비 등 밝혀야

지난달 9일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건물 붕괴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가 12일 오전 마지막 참배를 끝으로 종료했다.

광주 동구청 마당에 마련돼 9명의 희생자들을 추모했던 합동분향소는 한달여 동안 6천여명의 시민들이 참배했다.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건물 붕괴 참사 희생자를 추모해온 동구청 합동분향소가 12일  마지막 참배를 끝으로 운영을 마감했다.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운영한 합동분향소에는 한달여 동안 6천여명의 시민들이 참배했다. ⓒ예제하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건물 붕괴 참사 희생자를 추모해온 동구청 합동분향소가 12일 마지막 참배를 끝으로 운영을 마감했다.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운영한 합동분향소에는 한달여 동안 6천여명의 시민들이 참배했다. ⓒ예제하

이날 유족들은 시민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택 광주 동구청장, 광주 동구의회 의원 등과 함께 가족들을 떠나 보냈다. 이날 동구청은 유족들에게 희생자들의 영정을 전달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이번 사고 희생자들께 한없이 송구스럽다”며 “어떤 경우에도 더 이상 시민의 희생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으로 안전을 시정의 제1 가치로 삼아 최선을 다하겠다”고 명복을 빌고 안전을 강조했다. 

임택 광주 동구청장도 “더 이상 이러한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민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안전도시 조성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임 청장은 “행정의 책임자로서 지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광주시민과 국민들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이번 사고를 교훈 삼아 안전의 기본부터 바로 세우고 재발 방지를 위해 조직개편 등을 통해 안전만큼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시청 간부들이 12일 참배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임택 광주 동구청장이 12일 오전 학동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마지막으로 참배하고 있다. ⓒ광주 동구청 제공

이어 “사고 우려가 있는 위험지역과 시설에 대해서는 전문가를 동반한 안전 점검과 함께 위험 현장은 즉각 공사중단 요구, 책임자의 업무 태만 시 형사고발 등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안전과 관련한 주민민원에 대해 단체장이 직접 접수부터 처리 과정, 결과를 보고받는 시스템으로 재편하는 등 행정 시스템 전반을 새롭게 점검하고,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공직자로 의무를 다하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임 청장은 “전관예우, 부정부패 등 묵은 악습을 청산하겠다”면서 “청렴은 선택이 아닌 공직자의 사명이자 의무이기에 일탈행위 적발 시 무관용원칙으로 일벌백계할 것임을 동구민 여러분께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12일 시민들이 학동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참배하고 있다. ⓒ예제하
12일 시민들이 학동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참배하고 있다. ⓒ예제하

한편 동구는 지난 6월 9일 학4구역 사고 발생 다음 날인 10일부터 이달 11일까지 동구청 광장에 한 달여 동안 설치·운영해 온 합동분향소를 이날 철거했다.

이날 합동분향소는 철거했지만 학동4구역 참사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재개발 사업을 둘러싼 조합과 정관계 로비 그리고 조직폭력배와 각종 공사 담합과 뒷돈 거래, 조합장 선거 불법 의혹, 공무원 비리 연루 의혹, 각종 불법 쪼개기, 임대아파트 불법 분양,  조합장 친인척 비리 의혹 등은 경찰의 수사 과제로 남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