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여연, 광주시민협, "민주당은 가해자를 처벌 조치해야" 주장
"양항자 의원이 성폭력 의혹 책임자... 피해자 위축하는 행보 말라"경고
민주당 중앙당.광주시당 여성단체 질의서에 "경찰 수사 중" 답변서 거부
시민사회, 양 의원 첫 인지 시점. 일부 보좌진 원칙 대응 묵살 여부에 촉각

양향자 의원(민주당. 광주서구을) 의원실 특보이자 시촌동생의 여직원 성폭행 의혹 사건에 대해 시민단체가 "권력형 성폭력"으로 규정하고 더불어민주당의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광주전남 여성단체연합(상임대표 김란희)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상임대표 박재만)는 28일 입장문을 내고 "이번 사건은 양향자 의원과 친인척 관계이자 의원실 권력실세인 특별보좌관에 의한 권력형 성폭력"이라고 규정했다. (아래 입장문 전문 참조)

양향자 의원(민주당. 광주서구을). ⓒ양향자 의원 SNS 갈무리
양향자 의원(민주당. 광주서구을). ⓒ양향자 의원 SNS 갈무리

광주전남 여연과 광주시민협은 "양 의원은 성폭력 사건의 책임자이기도 하지만, 가해자와 친인척"이라며 "피해자의 의사를 벗어나는 행보는 피해자를 위축시킬 수 있음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민주당의 철저한 조사와 가해자 처벌 △피해자의 일상 회복을 위한 사건 규명 △양향자 의원은 피해자의 의사를 벗어난 행위 중단 △언론의 2차 가해 금지와 보도 가이드라인 준수  등"을 촉구했다. 

여연과 광주시민협은 지난 24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광주시당에 보낸 ‘성폭력 사안 신고 접수 이후 절차, 피해자에 대한 보호 및 2차 가해 예방에 대한 조치, 조사 및 심의위원회 등에 외부위원 구성 등’에 관한 질의서에 답변서가 도착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민주당 광주시당은 "내부 검토와 경찰 조사 중이며, 2차 가해 등의 이유로 더 이상 답변할 수 없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광주전남 여연은 "이 사건은 피해자가 의원실과 민주당 젠더폭력신고센터에 신고하였을 뿐인데, 언론을 통해 공개되었다"며 "민주당의 ‘2차 가해 예방과 보안유지’에 대한 신중함이 사건접수 단계부터 이루어졌다면, 추측기사들과 악성 댓글로 피해자를 두 번 괴롭히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로 인해 피해자가 감내해야 할 피해는 가해자와 사건해결에 대한 두려움뿐만 아니라 언론과 악성 댓글의 2차 가해까지 더해졌다"며 "피해자가 젠더폭력신고센터에 해당 사건을 신고하였지만 ‘가해자가 당직자가 아니어서 당내 처벌이 어렵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민주당의 안이한 대처를 비판했다.

광주시민협과 광주전남여연은 "민주당 의원실의 특보는 어디에 귀속되는 것인가"라고 되묻고 "이는 당내 의원실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에 대해 민주당은 책임을 부인하는 것"라고 반발했다.

시민단체들은 "그동안 정당 내에서 발생했던 성폭력 사건들은 피해자의 정치적 의도, 행실, 성폭력의 구체적 내용 및 경중을 따지는 언급 등의 사실이 아닌 내용들로 성폭력 사건의 본질이 흐려지고, 정치적으로 다루어져왔다"고 거듭 민주당의 대처를 비판했다.

시민단체는 "피해자가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가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가해자의 행위가 ‘권력형 성폭력’으로 명백히 규정되는 것, 그것이 2차 가해 등으로 훼손된 피해자의 존엄과 일상을 회복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대선기획단장은 일부 언론과 인터뷰에서 "양향자 의원 출당 검토" 등 강력한 대처를 내놓은 가운데 양향자 의원실 일부 관계자가 성폭력 의혹 사건을 취재한 일부 언론에 "찌라시"라고 사건을 축소 은폐 왜곡한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또 시민사회와 지역정가에서는 양 의원에 대해서도 성폭력 의혹 사건 최초 인지 시점과 의의원실 내부 일부 보좌진의 원칙적인 대응 의견에 묵살 여부, 피해자 부모 만남 여부 그리고 사건 인지 9일 경과 후 경찰 고발장 접수, 성추행으로 단정한 점 등을 놓고 은폐 왜곡의 당사자라"는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경찰이 수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민주당이 양 의원에 대해 어떤 조치를 강구할지 주목된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입장문 [전문]

양향자 의원 특보에 의한 ‘권력형 성폭력’에 대한 입장문

지난 23일, 양향자 의원 특별보좌관 성폭력 사건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이에 24일,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광주광역시당에 질의서를 보냈다.

‘성폭력 사안 신고 접수 이후 절차, 피해자에 대한 보호 및 2차 가해 예방에 대한 조치, 조사 및 심의위원회 등에 외부위원 구성 등’에 관해 질의하였다.

그러나 중앙당과 광주시당 모두 답변서를 보내오지 않았고, 광주시당은 본 단체의 전화 연락에 내부 검토와 경찰 조사 중이며, 2차 가해 등의 이유로 더이상 답변할 수 없다고 답하였다.

이 사건은 피해자가 의원실과 민주당 젠더폭력신고센터에 신고하였을 뿐인데, 언론을 통해 공개되었다.

해당 사건이 민주당 소속 의원실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이라는 이유만으로 피해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기사화되었고, 사실 확인도 하지 않은 추측만 난무한 기사들이 쏟아졌던 것이다.

민주당의 ‘2차 가해 예방과 보안유지’에 대한 신중함이 사건접수 단계부터 이루어졌다면, 추측기사들과 악성 댓글로 피해자를 두 번 괴롭히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이로 인해 피해자가 감내해야 할 피해는 가해자와 사건해결에 대한 두려움뿐만 아니라 언론과 악성 댓글의 2차 가해까지 더해졌다.

또한, 피해자가 젠더폭력신고센터에 해당 사건을 신고하였지만 ‘가해자가 당직자가 아니어서 당내 처벌이 어렵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한다.

과연, 민주당 의원실의 특보는 어디에 귀속되는 것인가. 당의 협소한 규정 뒤에 책임을 미루는 것을 보아, 당내 쇄신을 위한 책임있는 자세와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이는 당내 의원실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에 대해 민주당은 책임을 부인하는 것이다.

그동안 정당 내에서 발생했던 성폭력 사건들은 피해자의 정치적 의도, 행실, 성폭력의 구체적 내용 및 경중을 따지는 언급 등의 사실이 아닌 내용들로 성폭력 사건의 본질이 흐려지고, 정치적으로 다루어져왔다.

민주당은 이런 상황들을 수차례 겪어왔음에도, 규정과 경찰 수사중이라는 핑계로 민주당의 역할을 내려놓을 것인가?

이번 사건은 양향자 의원실 특별보좌관에 의한 ‘권력형 성폭력’이다. 가해자는 양향자 의원과 친인척으로 의원실 내 권력실세였고, 피해자는 자신의 인사권을 가지고 있는 그의 성폭력에 대해 쉽게 문제제기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가 힘을 내 목소리를 내었다. 피해자가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가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

가해자의 행위가 ‘권력형 성폭력’으로 명백히 규정되는 것, 그것이 2차 가해 등으로 훼손된 피해자의 존엄과 일상을 회복하게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요구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성폭력 사건을 당내에서 철저히 조사하고, 가해자에 대한 처벌 조치를 내려라! 피해자의 일상 회복을 위해 민주당은 책임지고 사건 규명을 철저히 하라!

양향자 의원은 피해자의 의사를 벗어나는 행위를 멈추라!

양의원은 성폭력 사건의 책임자이기도 하지만, 가해자와 친인척이기도 하여 피해자의 의사를 벗어나는 행보는 피해자를 위축시킬 수 있음을 명심하라.

언론은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기사로 2차 가해를 양산하지 말라!

신고 이후부터 피해자를 가장 괴롭히는 것은 바로 언론이다. 경쟁적으로 자극적인 소문을 퍼나르는 식의 보도를 당장 중단하고, 성폭력 보도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하라!

마지막으로 피해자의 평안한 낮과 밤, 그리고 내일을 바라며, 피해자를 지지할 것이다.

2021년 6월 28일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