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폭력배 출신 문흥식 5.18구속부상자회장의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 비리 의혹에 이어 5.18유족회도 김영훈 회장과 집행부의 예산 전용과 비민주적인 조직운영으로 비판을 사고 있다.  

특히 정부와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온갖 이권사업에서 1차적인 기득권을 차지 할 수 있는 공법단체 설립을 두고 일부 5.18단체 간부들이 초심을 저버리고 눈앞의 이익에 매몰돼 조직폭력배 회장을 두둔하고 있어 조롱을 당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5·18유족회(회장 김영훈)가 공법단체설립 준비 과정에서 현 5.18유족회 집행부(회장단+ 감사+ 이사) 15명이 전혀 다른 성격의 공법단체 설립준비위원으로 집행부 전원이 무임승차한 것으로 드러나 자진 해산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지난 1월 1일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옛 5.18묘지(현 민족민주열사묘역). ⓒ광주인
지난 1월 1일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옛 5.18묘지(현 민족민주열사묘역). ⓒ광주인

5.18유족회 일부 회원들에 따르면 현 집행부가 지난 4월 29일 공법단체 설립준비위원 모집 공고를 냈으나 모집 인원을  9명으로 제한한 것.

이는 국가보훈처가 지난 1월 유족회에 보낸 공문의 내용 중 ‘설립준비위원회 구성 및 승인요청 절차’에서 '위원장을 포함 10명~25명으로 구성해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과 배치된 공고였던 것.

유족회 일부 회원들은 이같은 집행부의 9명 인원 제한의 공고에 숨은 속셈이 있다며 현 설립준비위원 25명의 자진해산과 새로운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5.18유족회 일부 회원들에 따르면 현 이사회는 2인의 감사를 포함 16명의 임원으로 구성돼있다. 이 16명의 기존 임원들이 자동으로 설립준비위원으로 자리를 옮겨 타는 ‘셀프 선임’ 이 되기 위해 9명만을 모집했다는것.

공고에 따라 구성된 현 공법단체 설립준비위원은 모집한 9명에 ‘무임승차’한 현 유족회 집행부(회장단+ 감사+ 이사) 16명으로 보훈처가 제시한 25명으로 형식을 갖추었다. 

그러나 이 같은 '25명 공법단체 설립준비위원회'의 문제점은 구성 과정에서 ‘현 집행부 무임승차'와 함께 5.18단체 특히 유족회의 페쇄적인 의사결정구조와 비민주적인 단체 운영을 관행이라는 명분과 '과반수 이상 찬성'이라는 형식적인 절차로 유지시키고 있다는 것이 혁신을 촉구하는 5.18유족회 일부 회원들의 주장이다.

5.18유족회 한 회원은 "법률상 유족회 이사회와 공법단체설립준비위 구성은 시기적으로나 역할 상으로 분명히 다르고, 총회의 승인을 거쳐야 할 사안'이라며 "만일 셀프선임을 철회하지 않고 신청절차를 그대로 진행하면 양식 있는 회원들의 뜻을 모아 보훈처에 별도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현 공법단체 설립준비위원회의 자진 해산과 재구성을 요구했다.

또 다른 유족회 회원도 "이사회 구성도 엉터리다. 능력있고 열성적인 인사의 선발 보다는 5·18정신 선양에는 전혀 관심이 없이 사욕만 가득 찬 이들이 상호 밀어주기로 이사 자리를 꿰차면서 내부 부조리의 온상이 되고 있다"며 "현 집행부가 또 다시 공법단체설립준비위원까지 장악하면 유족회의 미래는 없다"고 강력한 내부 혁신을 촉구했다.

이처럼 5.18유족회의 폐쇄적인 조직운영과 함께 김영훈 회장의 수백만원 뒷돈 수수 의혹과 이를 알고도 눈 감아온 현 집행부의 비위까지 겹쳐 유족회 안팎에서 "현 집행부 전원 사퇴와 공법단체 재구성'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광주 학동 참사에 얽힌 조직폭력배 출신 문흥식 5.18구속부상자회장과 이를 두둔하는 세력에 대한 국민적인 비난 여론이 따가운 가운데 과연 김영훈 5.18유족회 현 집행부가 어떤 처신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