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의 글로컬(Glocal) 민주주의의 오늘과 내일’을 주제로 5일간 28개의 주제토론
18일 오후2시 '2021광주인권상 시상식 개최... 수상자 태국 아논 남파 변호사 수감 중 불참

'2021광주민주포럼'이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다. 2021광주민주포럼은 ‘코로나 이후의 글로컬(Glocal) 민주주의의 오늘과 내일’을 대주제로 5개의 소주제, 28개의 세션별 국제토론이 이어진다.

‘광주민주포럼’은 과거 재단이 진행한 ‘광주아시아포럼’ 내용과 형식을 혁신하는 등 새 단장했다. 재단 네트워크 단체들이 직접 세션을 구성하는 ‘참여세션’등을 도입했다.

한편 18일 오후2시 광주광역시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2021광주인권상 시상식과 광주민주포럼 개막식이 진행됐다. 올해 수상자인 아논 남파 태국 인권변호사는 현재 '왕실모독죄' 혐의로 구속돼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광주인권상 시상식 이후에 열린 광주민주포럼에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18정신의 세계화와 아시아 민주주의 증진’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이어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는 ‘5·18정신의 세계화와 아시아 민주주의 증진’을 주제로 ▲하태경(국민의힘)국회의원, ▲이재정(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 ▲이찰 수프리아디 아시아민주주의네트워크(AND) 사무총장이 토론했다. 좌장은 ▲송진호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전 상임이사가 맡았다.

특히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기조연설 이후에는 미얀마 민주화운동 단체 활동가가 참여해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후 19시 30분부터 역대 광주인권상 수상자들이 참여하는 광주민주정상회담(구. 광주인권상 수상자 정상회담)이 5·18기념재단 오월기억저장소에서 생중계 됐다.

회담 기조발제는 ▲수실 파퀴렐(네팔), ▲이찰 수프리아디(ADN), ▲샤미니 달시니 칼레무수(FORUM-ASIA)가 맡는다. 패널로는 ▲앙카나 닐라빠이짓(태국), ▲바실 페르난도(스리랑카), ▲안디 판카-워치독다큐멘터리메이커(인도네시아), ▲레닌 라훈바니쉬(인도), ▲아딜 라만 칸(방글라데시), ▲수이맹-솜바스 솜폰(라오스), ▲토마스 판-버시 2.0(말레이시아), ▲자투팟 분파타락사(태국), ▲난다나 만나퉁가(스리랑카), ▲조안나 까리뇨(필리핀), ▲이리나-디알리타합창단(인도네시아), ▲벳조운퉁(인도네시아)이 참여한다.

코로나19로 포럼 발표는 현장 참여와 온라인 참여로 이원화하여 진행되며, 현장관객은 100명 이내로 제한된다. 참가자들은 5일간 진행되는 민주포럼에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5·18기념재단은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과 5·18기념재단 기억저장소에서 온라인 회의(Zoom)를 중계한다.  포럼 세션별로 영어, 한국어로 진행되고 국가폭력과 트라우마 세션(5.19.수 14~16시)은 동시통역이 지원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8일 오후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열린 '2021 광주인권상 시상식'에 참석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8일 오후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열린 '2021 광주인권상 시상식'에 참석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19일은 ▲미국 민주주의의 새로운 도선과 기회(Zoom), ▲동남아시아 민주화운동과 한국의 역할, ▲아시아 민주주의와 선거, ▲남아시아의 민주화운동, ▲동아시아의 민주화운동, ▲국가폭력과 트라우마, ▲미얀마 민주화운동과 국제연대, ▲아시아 민주주의와 SDGs 세션이 진행된다.

20일은 ▲한국 민주주의와 공공외교, ▲미얀마의 민주화운동과 한국의 역할, ▲포용적 민주주의와 난민, ▲아시아의 포용적 민주주의와 이주민, ▲민주주의와 글로벌 시민사회 역할, ▲아시아 민주주의와 언론 자유, ▲UN의 민주화와 시민사회 역할 세션이 광주민주포럼 마지막 날 21일은 ▲풀뿌리 민주주의와 인권도시, ▲한국의 민주주의와 국제개발협력, ▲민주주의와 평화구축을 위한 청년의 역할 세션이 이어진다.

특히 참가자들은 전체 포럼 세션 내용정리 이후 세계 권위주의·군사주의 방지의 날 제정을 위한 국제 콘텐츠 콘테스트 시상식(국내2, 해외2)과 '광주민주의제 2030'을 채택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