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희 전남도의회 의원(민주당·여수6)은 지난 16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지역 주민과 공무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수산단 대기환경 개선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여수산단 일부 기업들이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한 사건이 발표된 지 2년에 즈음해 여수산단의 대기환경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전남도의회 제공
ⓒ전남도의회 제공

강정희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수산단 환경개선은 지역의 명운이 걸린 중차대한 사안이다”며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한 기업들이 반성은 커녕 민관협력 거버넌스의 권고안을 폄훼하고 부정하고 있어 개탄스럽다. 토론회를 계기로 기업의 이기적 행태에 경종을 울리고,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으로 권고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민·관 협력거버넌스를 돌아보며’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순천대학교 박성훈 교수는 “오염물질 자가측정제도의 정착을 위해서는 측정대행업체의 공공성과 전문성이 강화돼야 한다”며, “비영리 대행업체 설립과 같은 대안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수환경운동연합 강흥순 사무국장은 ‘대기오염물질, 화학물질 관리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전라남도의 화학물질 알권리와 안전관리 조례에 따르면 화학물질 관리에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거나 화학사고가 발생한 사업장에 대해 도지사가 그 현황을 조사·공표할 수 있게 돼 있다”며, “전라남도가 여수산단 주변에 대한 환경실태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수산단 민관협력 거버넌스 정한수 위원장은 권고안에 대한 산단 회원사 의견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 의견을 제시하면서 “거버넌스의 권고안을 즉각 수용하고, 지역민들이 촉구해왔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위한 공론화 기구 구성에도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여수시 묘도동 장유익 지역발전협의회장은 여수산단으로 인한 주민 피해의 심각성을 들며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민주노총 최관식 여수시지부장은 “환경오염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건 현장 노동자다”면서 “여수산단 환경문제 해결이 곧 안전한 노동환경을 조성하는 길이다”고 역설했다.

이어 여수산단 환경개선을 위해 민관협력 거버넌스가 제출한 권고안 실행을 두고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좌장으로 토론회를 진행한 강정희 위원장은 “여수산단 환경개선을 위해서는 환경관리 권한을 가진 기관들이 제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여수산단의 빛과 그림자가 있는데, 조속히 환경과 안전 문제를 해결해서 생태산단으로 거듭나고, 지역과 상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