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오는 20일 섬진강 수해피해조사 결과 발표 예정
섬진강수해 구례비대위, 18일 구례오일장서 총궐기대회
"투명한 피해조사 발표. 대량방류 금지법 제정 등" 주장

전남 구례군민들이 섬진강 수해피해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100% 배상'을 촉구하고 나선다.

섬진강 수해참사 피해자구례군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봉용)는 오는 18일 오전 10시 30분 구례오일장 주차장에서 '섬진댐 대량 방류 구례피해주민 2차 총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에 섬진강 무단방류에 따른 100% 피해배상을 촉구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오는 20일 오전 10시 세종시 오성컨벤션센터에서 지난해 섬진강댐 무단 방류로 인한 수해피해 '민관조사협의회'의 합동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를 앞두고 섬진강수해피해구례비대위는 이날 집회에서 "△섬진강 수해피해 주민 100% 배상 △투명한 수해 원인 조사결과 발표 △섬진강댐.주암댐 대량 방류 금지법 제정 △선 주민의견 수렴, 후 수해 재발방지대책 마련 등"을 정부에 촉구한다는 것.

김봉용 섬진강 수해참사 피해자구례군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해 8월 7~9일에 섬진강댐, 주암댐 대량 방류 때문에 섬진강 하류지역 중 한 곳인 구례는 사상 최악의 수해 참사를 겪었다"며 "해를 넘겼지만 피해 및 복구에 필요한 단 한 푼의 배상도 받지 못하며 오롯이 피해 주민들이 고통을 감당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지난해 국회에서 환경분쟁조정법 등 배상에 필요한 법적 근거를 확보하면서 진일보한 성과를 거뒀지만 수해원인에 대한 조사결과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허사로 돌아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해 최악의 섬진강 수해 피해를 당한 구례군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정부와 책임 당국을 상대로 무단 대량방류로 인한 대형 국가재난사고였기 때문에 국가와 지방 정부가 100% 피해를 배상해야 한다고 집회와 시위 그리고 서명운동을 펼쳐왔다.  

김봉용 구례비대위원장은 "이번 2차 총궐기대회는 섬진강 수해 피해 원인이 집중호우가 아닌 섬진강댐과 주암댐 관리주체들의 부실운영에 따른 인재라는 점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그리고 100% 피해배상을 정부에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궐기대회는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최대 99명이 집회에 참석하며 사전행사, 오일시장 피해상인들의 손팻말 퍼포먼스, 본대회 등으로 1시간 30여분간 진행한다.
 

 

 



*** 취재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