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지자체와 함께 추진한‘수산가공분야 에너지절감시설 보급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에 히트펌프를 설치한 전국 8개 김 가공시설 사업자들은 설문에서 이용기간(2020년11월~2021년3월까지)동안 전기요금이 기존대비 평균 51% 절감 됐으며, 김 생산능력과 품질이 높아져 경영여건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답변했다.

농어촌공사가 보급하고 있는 에너지절감형 김 건조기.
농어촌공사가 보급하고 있는 에너지절감형 김 건조기.

‘수산가공분야 에너지절감시설 보급사업’은 전기히터나 보일러 등 기존의 김 건조설비를 히트펌프식 김 건조기로 교체해 주는 사업으로 작년에 처음 도입됐다.

그동안 물김을 마른 김으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 소모에 따른 경영비용에 부담을 겪어온 김 가공어가들은 이번 사업을 통해 운영비용 절감과 생산량 증대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실제, 충남 서천에서 김 가공시설을 운영하는 석진선 대표는 전기히터를 히트펌프로 교체한 후 매달 3천만원씩 나오던 전기요금을 절반으로 줄였다. 53% 에너지 절감효과를 인정받아 한전의 히트펌프 설치 지원금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됐다.

전남 고흥에서 김 가공시설을 운영하는 김정술 대표도 히트펌프 설치 후 김 건조시간이 짧아져 하루 생산량이 20%이상 늘어나는 효과를 봤다. 생산량이 늘어났을 뿐 아니라 상품성 또한 인정받아 위판장에서 좋은 가격에 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사업효과를 토대로 공사는 총 사업비 41억원 규모로 8개 김 가공시설에 김 건조기 설치 지원을 할 예정이다.

추진 절차는 에너지 절감을 희망하는 사업자가 지자체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하면 지자체는 현장조사 등을 거쳐 사업자 선정여부를 결정하고 이후 공사가 보급사업 시행 전반을 맡게 된다.비용부담은 국고 50% 지방비 30% 자부담 20%다.

공사는 예비사업자에 대한 현장 조사를 마쳤으며 4월 중 지자체가 사업자를 선정하면 올해 11월까지는 사업을 마무리해, 사업자들이 당장 올 겨울부터 경영 개선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