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민주당 전남도당 앞서 농민대회 개최

농지태양광 박살, LH 투기농지 몰수 광주전남 농민대회 결의문 [전문]
 

1. 농지는 농민이 소유해야 한다
2. 농지는 농업생산에 이용되어야 한다
3. 국가는 적정 농지를 보전해야 한다.

이것이 헌법과 농업농촌 기본법, 그리고 농지법에 명시된 농지 이념이다.

농지법은 소작을 금하며 농지는 투기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현실은 정반대로 비농민 농지소유는 늘어나고 농지는 투기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최소한의 식량자급률을 지키지 못할 정도로 전용되고 있다.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의장 이갑성)이 25일 전남 무안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앞에서 농민대회를 갖고 '태양광 반대, LH농지투기 몰수'를 주장하고 있다.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제공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의장 이갑성)이 25일 전남 무안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앞에서 농민대회를 갖고 '태양광 반대, LH농지투기 몰수'를 주장하고 있다.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제공

정부와 민주당은 3020 신재생에너지 발전 계획을 달성한다면서 온 산천을 뒤집더니 그도 성에 덜차 이젠 절대 농지까지 태양광 말뚝을 박자고 법 개정을 서두르고 있다.

임차농의 농지를 뺏고 생태계와 농촌공동체를 파괴하며 식량자급률 목표를 일찌감치 포기했다.

저곡가 정책과 수입개방으로 농민을 내쫓더니 이제는 농지까지 내 놓으라고 협박하고 있다.

농지태양광법은 신자유주의 농업말살 정책의 결정판이며 민주당정권의 농정의 민낯이며 본질이다.

완도 약산 간척지 태양광 대책위 농민들이 이렇게 외치고 있다.

‘나의 목을 따고 가라! 결사반대 태양광‘

25일 농민대회에서 이갑성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제공
25일 농민대회에서 이갑성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제공

김승남, 이개호 이런 배은망덕한 작자들에게 우리는 ‘농지태양광 하려면 너희 목부터 걸어라’라고 멱살부터 잡아야 한다.

LH 내부정보를 이용해 투기한 농지의 이익을 환수하고 농지를 몰수하는 법이 만들어지고 있다. 1949년 농지개혁법 통과 이후 헌정사상 ‘농지 몰수’가 법적으로 언급되기는 처음이다.

그러나 ‘투기농지 몰수’는 내부정보를 악용한 투기농지뿐만 아니라 전체 농지로 확대되어야 한다.

투기농지는 농지법 3조 2항을 위반한 것이므로 당연히 몰수되어야 한다.

불법 투기 농지를 몰수하기 위해 투기농지의 규모와 위치, 소유자를 파악해야 한다.

그래서 농지실태 전수조사는 필수적 조건이다.

불법임대차, 불법휴경, 농지 명의신탁 및 실경작 여부, 직불제 부당수령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현장농민 중심의 농지관리위원회 구성은 필수적 조건이다.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제공
ⓒ전국농민회 광주전남도연맹 제공

농지는 식량자급률 목표치에 맞게 보전되어야 하며 당장 식량자급률 50% 달성을 위해 농지법에 200만 ha 농지 보전을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의 의무로 명시해야 한다.

농민운동 역사에서 2021년은 농지개혁 투쟁의 원년으로 기록 될 것이다.

1. 농지의 농민적 소유, 국가적 관리를 확대하라!!
2. 농지의 농업적 이용을 보장하라!!
3. 통일농업, 식량주권 위한 농지를 보전하라!!

농지는 농민의 목숨이며 국민의 생명이며 민족의 자주다.
당장 농지태양광법을 막고 투기농지를 몰수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떨리지 않는가. 농지개혁의 길,
75년 만에 가는 농지혁명의 길, 광주전남이 그 길을 앞장서 개척하자.

2021년 3월 25일

농지태양광 박살, LH 투기농지 몰수 광주전남 농민대회 참가자 일동

 

  성명서 [전문]

재난지원금으로 농민 가슴에 대못을 박는 문재인 정부!
분노가 무엇인지 직접 경험할 것이다.

 

문재인정부 농업무시 정책이 제기된 건 하루 이틀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들은 제발 정부정책에서 농업을 무시하지 말라고 호소하고 있었다.

하지만 4차 재난지원금 농업배제와 선별지원이라는 과정을 보면서 이 정부는 농업을 무시하는 것만이 아니라 농업, 농민이란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정부의 이러한 인식에 농민들은 충격을 넘어 분노를 주체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

농업정책을 총괄하는 농식품부는 기재부의 헛기침에 화들짝 놀라 농민들의 구체적 피해산출이 어렵다는 농업 현장과는 아주 동떨어진 이야기나 내뱉고 있고 청와대 등 정무적 판단을 할 단위 또한 농민들의 어려움을 아무리 호소해도 들은 척도 않고 있다.

대체 농업, 농민이 무엇을 그리 이 정부에 잘못했기에 이렇게까지 애써 무시하고 천대하는 것인가?

농민들에게 전체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이 보편적 지원이라서 어렵다는 정부에게 묻는다.

정부가 피해농가로 제출한 겨울수박농가와 같은 시기 가격이 평년대비 1/4까지 폭락해서 12월 말 산지폐기까지 계획했던 배추농가는 왜 대상이 되지 않는지 설명해야 한다.

최소한 그런 설명도 없이 피해를 구체적으로 산출하기 어려워 지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면서 총리가 “크게 기대하지 말라, 최소한의 성의는 보이겠다”라고 발언하는 것은 농민에 대한 모욕이다.

농촌 현장상황은 살펴볼 생각도 않고 마치 농민들이 남들 주니 우리도 달라고 사정하는 것처럼 왜곡하는 정부의 자세는 결단코 농민을 모욕하는 것이다

특히나 대통령이 정치권에서 동의하면 농민에게도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언하였고 농해수위에서 여야가 합의해서 올린 예산안을 정부에서 거부하고 있는 것이어서 농민들의 충격은 더욱 크다.

2020년 2차 추경에도 700억원의 농업예산을 전용하더니 이번 추경에서도 농특세에서 2조3천억원을 농업계 동의도 없이 가져다 추경으로 편성하면서 농민들에겐 재난지원금을 줄 수 없다고 하니 더욱 허탈하고 분노가 이는 것이다.

코로나19 이후인 2020년 이후 한국사회에서 농정은 사라졌다. 그리고 국가정책에서도 농업, 농촌, 농민은 사라지고 없다.

아마도 이러한 농정은 OECD 국가 중 한국이 유일할 것이다. 전 세계는 코로나19 이후로 자국의 농업을 지속하기 위한 새로운 대책들을 고민하기 시작하고 있다.

여전히 한국만 신자유주의 농정인 효율성 추구에만 중점을 두고 경제적 이익만 따지고 있다.

오늘 우리는 농업무시, 농민무시로 국가정책에서 농업을 제외시킨 문재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

농민들은 겨우내 시골 곳곳에서 춧불을 켜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요구하며 이 정부 출범에 일조한 촛불의 핵심세력이다.

이 정부가 이렇게까지 무시하고 천대할 이유가 전혀 없다. 더 이상 분노와 허탈감이 이 정부를 부정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전 농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오늘 우리는 문재인 정부에 마지막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 기회를 놓친다면 우리 농민들은 11월 농민총궐기를 통해 농민들의 분노의 실체가 무엇인지 보여줄 것이다.

2021년 3월22일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도연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