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4일 의료·교통·환경청소·시민안전·소방·급수반 상황실 운영
선별진료소·코로나 콜센터 정상운영…자가격리자 특별관리 철저
망월묘지공원·영락공원 폐쇄, 시내버스 증차·지하철 연장운행 미실시

광주광역시는 설 연휴기간 코로나19 대응 및 비상상황 관리와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11일부터 14일까지 운영되는 종합상황실은 종합상황반, 의료반, 교통반, 환경‧청소반, 시민안전반, 소방반, 급수반 등 7개반으로 구성된다.

먼저,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역학조사 등 방역비상체계를 가동하고, 시청 임시선별검사소 및 5개 구청 선별진료소와 코로나19 콜센터(062-613-3326~7)를 정상 운영해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 상담과 진단검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최근 자가격리 해제전 검사자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자가격리자 특별 관리대책을 추진해 방역 누수 없는 설 연휴를 준비한다.

- 자가격리자에 대한 1일 4회 모니터링 체제를 유지하고, 6개반 126명의 긴급대응반을 구성해 연휴기간 비상상황에 대응한다. 연휴기간 무단이탈 방지를 위해 관계기관 합동 불시점검도 실시한다.

아울러, 무단이탈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자가격리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생활수칙 안내 동영상 배포 등 교육을 철저히 하는 한편 자가격리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보건소 실시간 비상연락망을 상시 유지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휴진으로 인한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의료기관 20곳과 응급의료시설 5곳은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진료체계를 유지하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13곳(보건소진료대체), 보건진료소 8곳, 문 여는 의료기관 142곳·약국 203곳을 지정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의약품 구입에도 불편이 없도록 한다.

정보는 120콜센터(062-120),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9보건복지콜센터를 이용하면 전화로 안내 받을 수 있고, 시·자치구 홈페이지와 응급의료포털 ‘E-gen’(http://www.e-ge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응급의료정보제공’을 활용하면 사용자 위치를 파악해 주변에 문 여는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지도로 확인할 수 있다.

설 연휴기간 방역대응에 공백이 없도록 중점관리시설 방역점검 등 특별방역태세를 확립한다. 감염확산의 위험도가 높은 ▲종교시설 ▲문화시설 ▲체육시설 ▲유흥주점 ▲식당‧카페 등을 대상으로 32개 점검반을 구성해 방역수칙 준수 실태를 집중 점검한다.

광산구 월곡동 등 외국인 밀집지역 방역강화와 거리노숙인 대상 코로나19 선제적 검사 실시로 방역취약계층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명절에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다중이용 교통시설과 대중교통 및 대형마트, 전통시장은 연휴기간에도 철저한 방역관리체계를 유지한다.

10일에는 시‧구‧시민사회단체‧자원봉사자가 함께하는 광주공동체 일제 범시민 캠페인을 광주 전역에서 대대적으로 전개해 생활방역 실천분위기 확산에 노력한다.

연휴기간 망월묘지공원과 영락공원은 명절 인파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면 폐쇄하고 영락공원 온라인 추모의 방과 e하늘 온라인 추모‧성묘서비스를 운영해 시민들이 비대면으로 성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시립묘지 폐쇄로 기존 명절에 운영했던 시내버스 증차 서비스는 실시하지 않으며, 명절 기간 이동 자제를 권유하는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명절 전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도 미실시한다.

대신, 귀성객 교통편의를 위해 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해 원활한 교통소통 유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한파‧폭설 등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24시간 재난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하고 귀성객 등 다수밀집지역에 구급차량을 전진 배치해 위급상황에 대비한다.

안정적인 쓰레기 처리를 위해 연휴기간 중 명절 당일만 제외하고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를 정상적으로 수거해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쓰레기 수거대책을 추진한다.

산불방지상황실, 연료수급상황실, 급수민원 기동처리반을 운영해 시민 불편 해결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연휴기간 교통정보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ARS 1333 등에서 확인 가능하고, 응급의료시설 현황은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불편사항은 광주시 120콜센터와 당직실(062-613-5500~3)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