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전두환 동상 단죄 시민 구속수사에 대한 5월 단체의 입장
논란을 자초한 충북도지사와 상당 경찰서의 무리한 구속수사를 규탄한다.

전두환 동상 단죄, 이것이 민심이다.

지난 19일, 한 시민에 의해 청남대에서 전두환 동상의 목이 줄톱으로 3분의 2가량 훼손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시민은 반인도적 범죄자이자 살인마 전두환의 동상이 청남대에 여전히 존재한다는 기사를 보고 분노하여 “동상의 목을 잘라 연희동 전두환의 집에 던지려 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의 가장 큰 책임은 충북도(이시종 지사)의 무책임하고 역사의식 없는 졸속행정에 있다. 이 사태를 초래한 충북도지사는 그간의 과오를 인정하고 특단의 조치로 역사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

또한 평범한 시민에 대한 무리한 구속수사를 결정한 상당 경찰서와 청주지법을 강력히 규탄한다.

전두환의 사법 처벌과 함께 전국적으로 미화 흔적 지우기 시민 행동이 추진되고 있다. 올해에만 현재 파악된 21개소 중 12개 흔적들이 지워졌다.

그중에서 충북교육청은 지난 6월 충북 소재 7개 학교에 설치된 전두환 표지석을 자진 철거하는 등 충북도와는 확연히 다른 역사의식을 보여줬다.

충북도는 이번 사건을 단순히 한 시민의 행동으로 치부하지 않기를 바란다. 진정한 시민들의 분노는 이제부터 시작일지 모른다. 살인마 전두환의 동상을 존치하는 것에 동조하는 것은 잘못된 역사를 만든 군사 반란 수괴 전두환 일당을 옹호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우리는 충북도가 지금이라도 올바른 선택과 결정으로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기를 바라며 상당 경찰서와 청주지법은 무리한 구속수사에 대한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2020. 11. 23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