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코로나19, 10일간 35명 확진자 발생...허석 순천시장 담화문 발표
순천코로나19, 10일간 35명 확진자 발생...허석 순천시장 담화문 발표
  • 광주in
  • 승인 2020.11.1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존경하는 순천시민 여러분!

시장 허석입니다.

현재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전파 양상은 어느 한 특정시설에서의 감염이 아닌 모든 일상생활 전반에서 집단감염이 연쇄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매우 위중한 상황입니다.

지난 여름 1차 위기때는 지역내 감염원에 따른 확산으로 신속한 동선 확보와 밀접촉자에 대한 선제적 자가격리 조치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 전파를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양상은 감염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사례가 많고, 인근 도시와의 광역생활권에 의한 직장과 모임 등을 통한 직원, 지인, 가족간 감염 등 일상생활에서 N차 감염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남 순천에서 지난 7일 이후 10일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35명이 발생하자 허석 순천시장이 17일 긴급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남 순천시청 제공
전남 순천에서 지난 7일 이후 10일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35명이 발생하자 허석 순천시장이 17일 긴급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남 순천시청 제공

우리시는 지난 11월 7일 74번 확진 이후 오늘 현재까지 108번 확진자가 발생되어 10일간 35명이 감염됐습니다.

지난 여름 1차 위기 때 30일간 64명이 발생한 속도 보다 매우 빠릅니다.

확진자들의 활동범위도 우리 시를 비롯해 여수, 광양 등 전남 동부권으로 광범위해 동부권 전체 확진자는 67명을 넘어 섰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감염 확산세를 차단할 수 있는 여건은 불리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가을·겨울, 춥고 건조한 날씨가 바이러스 번식에 유리한 환경이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실내생활로 바이러스 확산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지금의 위기상황을 매우 우려하는 시민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함이 불가피하다는 여론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은 물론 지역사회 경제활동을 위축시키는 만큼 격상을 해서는 안된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위해 조금전 민관공동대책위원회를 개최하여 거리두기 단계 조정 여부 등을 포함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습니다.

민관공동대책위원회에서 지금의 확산세를 통제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감안하여 18일부터 일부 업종의 이용제한을 강화하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시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중점관리시설 및 일반관리시설 등 다중이용업소는 1.5단계를 유지하되, 일부 업종의 자리비우기, 입장인원 제한, 음식섭취 금지는 강화됩니다.

국공립시설은 30%로 이용인원을 제한하고, 100인 이상 모임·행사는 금지합니다.

종교시설은 지금의 1.5단계를 유지하지만, 식사제공이나 소모임은 철저히 금지합니다.

순천교육지원청에서는 강화된 1.5단계에 맞춰 각급 학교는 900명 기준에서 300명 기준으로 부분적 대면수업 대상을 강화하였습니다.

지금의 추세로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또 다시 조정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경각심을 갖고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시는 지금의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인식하고 신속히 감염 연결고리 차단을 위해 방역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전라남도와 전남 동부권 3개 도시가 역학조사에 공동으로 대응해 감염경로를 찾아내고 동선과 접촉자를 신속히 파악하여 감염원 차단에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우선 공동생활권인 광양시와의 공동보조를 위해 내일(18일) 광양시장님을 만나 공동대응체계를 논의하겠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지금의 위기상황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백신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입니다.

언제나 밀폐·밀집·밀접한 환경을 피해 주시고, 실내외를 가리지 말고 올바르게 마스크를 착용하며, 손 씻기와 주기적인 환기, 소독을 실천해 주십시오.

특히 밀폐된 실내에서 사람들과 장시간 만나는 상황, 식사모임, 목욕장, 헬스클럽 등 마스크 착용이나 환기가 어려운 상황은 최대한 피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최근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신 분들 중에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밀접촉자로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사람이 아니더라도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은 후에는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하고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해주시기 바랍니다.

병·의원, 약국 등 의료기관 의사, 약사, 간호사님들께 요청드립니다. 환자분들이 감기로 오인하여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감염의심 증상자가 방문했을 경우 반드시 먼저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장에서는 소속 직원이 발열, 기침 등 감기증상이 있는 경우 업무에서 배제하고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권장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중이용업소에서는 출입자 명부관리, 발열체크 및 마스크 착용 확인, 이용인원 제한 등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십시오.

행사·모임은 취소하거나 연기해 주시고, 동선을 최소화하는 등 방역활동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우리 순천시는 코로나로부터 시민들의 건강과 일상을 지켜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17일

전남 순천시장 허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