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창 전남도의회 의원(민주당. 례)은 “오는 8일부터 열리는 제34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섬진강의 수계관리와 환경, 생태보전 등 기능을 전담해 수행할 수 있는 독립 행정기구인 ‘섬진강유역환경청’의 신설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대표 발의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이현창 전남도의원.
이현창 전남도의원.

대표 발의할 건의안을 살펴보면, 환경부에서는 섬진강유역환경청의 신설을 위한 당위성을 마련해 정부조직을 총괄하고 있는 행정안전부와 협의에 적극 나서고, 국회에서도 섬진강유역환경청이 조속히 신설될 수 있도록 정부조직법 등 관계 법령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

이현창 위원장은 “섬진강 상류에 섬진강댐 등 7개 댐 건설로 인해 일 240톤 가량의 수자원이 타 수계로 유출되어 현재 섬진강은 유하량이 감소하여 강으로서의 기능이 점점 상실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염해피해가 발생하는 등 심각한 생태계 변화까지 불러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광주에 소재하는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섬진강의 환경을 관리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영산강은 농업용수 수원이고 섬진강은 상수도 수원으로서 그 기능과 환경적 가치는 근본적으로 달라 전담기구 설치는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호남의 젖줄이라고 불리는 영산강과 같이 섬진강은 호남뿐만 아니라 경남 등 섬진강유역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줄과도 같다”며 “섬진강유역환경청의 신설에 대한 섬진강 주변 주민들의 염원이 수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을 만큼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전남 동부권에서 여수산단과 광양제철 등 대규모 산단에 의한 섬진강의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섬진강유역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독립적인 행정기구 설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