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격상 시 본회의 연기, 비대면 회의운영 방안 검토

방역수칙 준수 독려 비대면 캠페인, 정책토론회 연기 등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용집)는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진 급증에 따라 27일부터 발동한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과 관련하여 시의회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제로 3단계로 격상될 경우 오는 9월 2일에 개최 예정인 제292회 임시회 본회의를 연기할 계획이며, 나아가 의회 비대면 회의운영 방안 등을 검토 중에 있다.

광주시의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이 28일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 격상시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있다.
광주시의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이 28일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 격상시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있다.

다만, 의회 본회의‧상임위원회 회의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광주광역시의회 회의규칙’ 등의 관련규정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므로 관련 근거 규정 마련을 위해 국회법 개정을 논의 중인 국회 사례를 면밀하게 분석해 나갈 방침이다.

그리고 시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를 독려하기 위한 비대면 캠페인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23명의 의원 모두가 해당 지역구 등에서 ‘1인 피켓운동’을 실시하는 한편, 주민자치위원회‧통반장‧아파트 관리사무소 등과 연계한 주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를 호소하는 ‘언택트 홍보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의원과 의회사무처 전 직원이 참여하는 점심시간 교차제 및 도시락 식사 등으로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하고 정책토론회 연기, 회의 최소화 등 실질적인 코로나19 대응활동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장은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유일한 해결책은 시민 여러분 모두가 방역주체가 되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는 것이다”며 “시민의 충실한 대리자인 광주시의회도 절체절명의 위기의식을 갖고 코로나19로부터 시민의 생명을 지켜내기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의회는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집행부가 방역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의회 회기의 탄력적인 조정, 지역 내 방역체계 강화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코로나19 긴급 추가경정예산안’ 의결 등 신종 감염증 위기상황의 대응을 위한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조례」를 전부 개정하는 등 신종 감염병 예방 및 대응능력을 갖추기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모든 의원의 자발적인 월정수당 기부와 국제교류예산 전액 삭감, 헌혈운동 동참 등을 통해 지역사회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