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역량 동원…영구적인 복구계획 추진"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0일 “도내 전역에 기록적인 폭우로 많은 피해가 발생해 도민의 안전을 책임진 도지사로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신속히 복구되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집중호우 극복 및 태픙 예방을 위한 도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0일 오전 도청에서 집중호우 극복 및 태풍 피해 예방을 위한 도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청 제공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0일 오전 도청에서 집중호우 극복 및 태풍 피해 예방을 위한 도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청 제공

김 지사는 담화문을 통해 “이번 집중호우로 10명의 소중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며 “유가족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난지원금과 도민안전 공제보험금을 조속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남도는 긴급구호와 응급복구를 위해 예비비에서 10억 원을 우심 시군에 지원하겠다”며 “특히 급수가 중단된 세대에게는 생수와 급수차를 긴급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또 “주택의 경우 1천 898동이 피해를 입어 임시주거용 조립주택을 신속히 지원해 생활안정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하고 “유실되거나 전파된 주택은 신개축 비용을 지원하고 주택개량사업 신청 시 최대 2억 원의 저리 융자로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공공시설도 도로 114개소, 하천 및 저수지 제방 56개소, 하수도 시설 28개소, 경전선과 전라선 등 2개 노선의 철로가 유실되거나 침수피해가 발생했으나 도로 62개소와 하천․저수지 24개소는 응급복구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께서 하루 빨리 안정을 찾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인적, 물적 피해가 큰 구례와 곡성, 담양, 화순, 나주 등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신속히 지정될 수 있도록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앞으로 인적, 물적 피해를 키운 산사태와 하천 범람, 침수 등 원인을 규명하고, 영구적인 복구계획을 세워 조속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10일 발생할 제5호 태풍 장미 또한 산사태 위험지역과 저지대를 중심으로 대책을 강화하면서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