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광주시, 일방적 4차 공모안 민관합의 정신 위반" 사과 촉구
"어등산 관광단지에 상점 입점 후 소상공인 피해 책임과 대책" 요구
대규모 상점 입점 이후 피해 예상에 따른 상권영향평가 실시 여부 질의

사업자를 지정하지 못하고 수 년째 표류 중인 광주광산구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소자영업자 피해 대책 등을 묻는 공개 질의를 했다. 

어등산 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공개질의서를 통해 2019년 12월 23일 서진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에서 취소되면서 광주시가 언론에 4차 공모(안)을 배포한 것은 민관합의 정신을 위반한 것이라며 이용섭 시장의 사과를 요청했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어등산관광단지 일대. ⓒ광주시청 제공
광주광역시 광산구 어등산관광단지 일대. ⓒ광주시청 제공

또 대책위는 4차 공모안의 경우 상업시설규모가 수완지구 롯데아울렛의 약2.4배, 세정 아울렛 영업매장의 3.4배정도로 대규모 점포 입점 후 광주지역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피해 대책과 책임 방식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대규모 유통재벌업체 입점 이후 광주지역 상권영향평가 실시여부 및 어등산관광단지도 상권영향평가실시 계획 여부를 물었다.

대책위는 "이용섭 시장은 청와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재직 당시였던 지난 2017년 10월 24일 어등산 대책위와 간담회에서 '중소기업 살리기는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며 광주엔 쇼핑몰이 불편이 없을 정도로 충분하다.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이 살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발언했다"며 대규모 유통업체 입점 후 자영업자의 생존권과 일자리 영향을 질의했다.

끝으로 어등산 대책위는 "3차 공모(안) 준수를 강력히 주장하고 추가 상가면적 확대로 공모 추진에 동의 할 수 없다"며 "지난 6월 10일 논의됐던 기존 상가면적 2만4170㎡ 외 확대되는 상가시설은 검토결과 관광컨텐츠시설이 아니다. 구체적인 관광편익시설을 적시하여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