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당, "지방의회 의장단 구성 경선은 정당의 책임정치 차원"
"일체의 줄세우기나 후보 낙점없이 의원 자율적으로 후보 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송갑석)이 후반기 지방의회 원구성 과정에서 당 소속 지방의원 중 합의를 위반한 의원들을 윤리심판원에서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당은 7일 광주 서구의회 의장단 선출 투표 결과가 민주당 소속 서구 의원총회에 반하는 결과가 나오자 "△의원총회 결과를 뒤집는 해당 행위 및 경선 불복행위 △스스로 서약한 합의를 어긴 반칙이자 자기 부정 행위 △정당공천이 지방자치에도 도입되고 있다는 점에서 정당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한 행위"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사.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사.

특히 이번 후반기 광주지방의회 의장단 구성에 대해 "중앙당과 광주시당은 사전에 합종연횡과 야합이 난무하지 않도록 지방의원들이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지를 모니터링하는 관리자에 머물렀을 뿐"이라며 "특정 후보를 낙점하거나 밀어주기 위해 기획하거나 의도한 바가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자율에도 질서가 필요하고, 지방자치선거에서도 정당정치를 근본으로 채택하고 있는 이상 정당 내부의 논의와 합의는 기본요건"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관련 행위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를 통해 명명백백히 사실관계를 밝혀 해당행위에 대해서는 일벌백계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광주시당은 "이같은 광주시당이 입장은 지방의회의 자율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닌 정당공천제가 존재하는 이상 우리당의 유권자에 대한 책임정치의 실현이며, 무분별한 야합이 아니라 지방의원의 품위와 권위를 지키는 일"이라고 고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일부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는 "중앙당과 광주시당의 책임정치와 동시에 지방의회의 자율성도 존중돼야 한다"며 "광주시당의 일벌백계 방침은 철회돼야 마땅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참여자치21은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은 중앙당과 광주시당, 지역위원장이 의장 선거 등을 좌지우지하겠다는 발상과 권력 서열화를 위한 기초의원 줄 세우기를 그만 멈추고, 풀뿌리민주주의의 근간인 기초의회가 본연의 임무와 역할에 충실하도록 관여와 개입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참여자치21은 이번 광주 서구의원들의 후반기 원구성은 자유의지와 소신에 입각한 ‘화합과 연대의 반란’을 환영한다"며 "기초의원들의 활약으로 풀뿌리민주주의가 진일보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민주당 광주시당의 일부 의원들에게 대한 일벌백계 방침이 지역정치권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