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광주전남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중...핵연료 재검토위 2박3일 워크숍"
"재검토위원장 사퇴로 파행 중에 공론화 강행...재검토위 즉각 워크숍 취소하라" 촉구

"코로나19 확산일로, 광주·전남 시도민이 참가하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시민참여단 워크숍’을 즉각 취소하라" "재검토위원장 사퇴 등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공론화를 강행하는 재검토위원회는 즉각 시민참여단 워크숍 취소하라."

코로나19가 광주전남지역에서 확산일로인 가운데, 산업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원회)가 광주·전남 시도민 37명이 참가하는 ‘사용후 핵연료 관리정책 시민참여단 워크숍’을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2박3일 동안 나주혁신도시에서 강행하려고 있어 환경단체들이 행사 취소를 주장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9주기를 맞아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 회원이 지난 3월11일 전남 영광 한빛원전 앞에서 '한빛원전 폐쇄'를 촉구하는 상황극을 펼치고 있다.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 제공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9주기를 맞아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 회원이 지난 3월11일 전남 영광 한빛원전 앞에서 '한빛원전 폐쇄'를 촉구하는 상황극을 펼치고 있다.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 제공

광주YWCA, 광주YMCA, 광주에코바이크,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시민센터,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전남민주화동지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15개 단체와 정당 등으로 구성된 '한빛핵발전소 1,3,4호기 폐쇄를 위한 광주비상회의'는 7일 성명을 내고 워크숍 중단을 촉구했다.

비상회의는 성명에서 “시민참여단 공론화임에도 개최날짜와 모임장소, 구체적인 내용 등은 외부에 공개하지 않은채, 공론화 참가자에게만 알리고 있다"며 "공론화라는 기본취지에도 벗어나도 있다”고 당초 워크숍 배경부터 문제를 따졌다.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민들이 근심걱정이 큰 가운데, 하루에 수시간씩 3일동안 진행되는 공론화 워크숍을 강행하려는 산업부 재검토위원회의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19에 사회의 모든 여론이 집중된 가운데, 이 여론에 편승하여 현재 파행으로 비판받고 있는 ‘사용후 핵연료 관리 정책 공론화’를 깜깜이로 진행하려는 것은 아닌지 심히 의문스럽다”고 주장했다.

비상회의는 “코로나19가 조기에 진정될 수 있도록 지역의 크고 작은 모임, 회의, 행사 등을 취소, 연기하고 있다"며 "광주전남의 코로나 확산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공론화 워크숍을 강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행정행위로 워크숍 강행으로 혹시 모를 불상사가 발생한다면 전적으로 이는 산업부 재검토위원회가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광주 전남에서는 지난달 27일 지역사찰에서 확진가 나온 이후 불과 11일동안 100명 이상의 코로나 19 누적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감염경로가 확인 되지 않는 확진자가 나오는 등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수위를 2단계로 격상하였고,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지역의 코로나19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광주에 이어 전남에서도 여러 지역에서 확진자가 나타나는 등 확산 측면에서 광주 상황과 다르지 않아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바 있다.

박근혜 정부시절 수립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이하 고준위기본계획)이 공론화 과정에서 공정성, 투명성 등으로 시민사회의 강한 저항과 비판을 받은 적이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 100대 국정과제로 ‘고준위기본계획 재검토’가 선정되어 현재 공론화가 진행중이다.

한빛핵발전소 1,3,4호기 폐쇄를 위한 광주비상회의재검토위원회는 "이해당사자 배제 문제, 총15명의 위원들 중 재검토 위원장을 포함한 5명이 사퇴하고 2명이 장기간 불출석(최근 6개월 이상) 등 공정성과 투명성, 합리성의 문제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지만, 재검토위원회는 재공론화를 강행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