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주년 브리핑 ‘지속가능 전남 미래교육’ 천명
에듀테크 구축,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 실천과제 제시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이 29일 오전 전라남도교육청 2층 대회의실에서 취임 2주년 기념 비대면 기자 브리핑을 갖고‘모두가 빛나는 지속가능한 전남 미래교육’도약 의지를 천명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이날 유튜브 전남교육TV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가 앞당긴 미래,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지금 교육현장은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남은 2년 동안 지속가능한 전남교육 미래 도약의 발판을 착실히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이 취임 2주년을 맞아 29일 오전 비대면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이 취임 2주년을 맞아 29일 오전 비대면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특히,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학습자 친화형 원격수업 플랫폼을 완비하고, 수업용 태블릿 PC와 노트북 보급, 온라인 학습카페와 수업스튜디오 등 미래형 에듀테크 구축함으로써 스마트 전남학교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속가능 전남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5대 핵심과제로  △ 삶과 앎이 연계된 역량중심 교육과정 △ 작지만 강한 전남형 강소학교 육성 △ 포용과 공정의 책임교육 △ 학습중심 전남교육 전환 △ 자치와 협치의 전남교육"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 AI·소프트웨 교육과 연계한 창의융합형 교육과정 운영 △ 작은학교 유형별 운영모델 창출 △ 보편적 생활·학습복지 확충 △ 전문적 학습공동체 일상화 △ 학부모·지역사회 참여기회 확대 등을 내놓았다.

장 교육감은 이와 함께, “취임 후 지난 2년 동안 학생의 올곧은 성장과 변화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학생과 교실을 중심에 놓는 교육에 매진한 결과 현장에 많은 의미 있는 변화를 일구었다”고 술회했다.

이를 위해 전국 최초로 22개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센터 구축과  전남형 학생체험활동인 ‘청소년미래도전 프로젝트’운영,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구축, 전남혁신형 기업맞춤(JOBs) 교육 운영을 들었다.

또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보편적 교육복지 선제적 확대를 위해 모든 고교 무상급식 실현,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시·읍 지역 1학년 학급당 학생 수 25명으로 감축과 전담교사 배치, 전국 최초로 에듀택시 도입을 성과로 꼽았다.

이어 참여와 소통의 교육공동체, 실질적인 교육자치 기반을 위해 22개 혁신교육지구 운영, 마을학교를 206개 증가, ‘교육참여위원회’ 22개 시·군 설치, 학부모지원조례 제정 등을 들었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지난 2년 간 이룬 이런 성과를 더욱 발전시키고 한계점을 보완해 아이들이 지식보다 삶의 역량이 더 중요해지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전남미래교육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학교를 변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