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수상 쾌거...전국 첫 ‘주민주도 관광사업 육성 조례’ 제정 등 인정

전남도의회 강정희 의원(민주당·여수6)은 지난 24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0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자치분권 강화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강정희 의원은 지난해에도 정치문화 혁신부문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했는데, 광역의원 중 2회 연속 수상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정희 전남도의원.
강정희 전남도의원.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등이 후원하고 (사)거버넌스센터(이사장 이형용)가 주최한 이번 대회는 총 163건이 접수되어 심사위원단이 서류·면접심사, 현장실사 등을 거쳐 5개 주제 분야별로 지방의원은 총 11명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심사위원회는 강정희 의원이 자율과 책임, 참여와 합의, 실천과 협력, 조정과 통합, 그리고 상생, 배려, 신뢰, 공동체, 혁신, 창의성과 같은 거버넌스의 문화와 가치 구현에 앞장서며 지역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평했다.

강 의원은 전국 최초 ‘전라남도 주민 주도 관광사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와 마을 공동체 사업 예산 확대로 공동체 주민 역량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자치법규를 제정했다.

또한, 5분 발언과 도정 질문을 통한 적극적인 행정 감시, 지역 활동을 통한 지역밀착형 문제 해결을 통해 한 사람 한 사람의 주민을 소중히 하고, 주민자치를 현장에서 구현하면서 사회적 약자가 더불어 잘 사는 의정활동에 대한 노력이 높이 평가받았다.

강정희 의원은 “지역의 문제 해결과 갈등 조정을 위해 시민사회단체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협력해 왔다”며 “그 과정에서 진행이 더디고 다양한 가치가 충돌하면서 새로운 과제가 생겨나는데 이를 좀 더 개선하고 조정할 수 있는 역할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정희 의원은 11대 전반기 2년 간 성실한고 왕성한 의정활동을 매니페스토약속대상, 더불어민주당우수조례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등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