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장휘국 교육감은 가족과 친인척 비리 공식 사과하고 해명하라

- 가족의 금품수수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 촉구
- 친인척 인사 의혹 관련 명확한 해명과 재발 방지 대책 내놔야
- 청렴 강조해온 교육청 수장으로서 광주교육가족에게 사과해야


지난 23일 언론에 폭로된 ‘장휘국 부인, 한유총 간부에게 8차례 금품 받아’라는 기사는 광주시교육청 소속 교직원들 뿐만 아니라 광주시민 모두를 아연실색케 하고 있다.

그 동안 광주시교육청은 하위권인 광주교육 청렴도를 높이겠다고 ‘청렴 광주교육’을 내세우며 별도의 팀을 만들고 각종 연수와 홍보를 해왔다.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마치 아직도 학교현장에 촌지가 만연해서 그런 양 학교의 청렴도를 높여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던 것에 비하면 교육감 가족의 비리는 부끄러움을 넘어 배신으로 느껴진다.

사립유치원장이 교육감의 가족에게 금품을 제공하는 것은 당연히 사립유치원의 인허가권을 가진 광주시교육감과의 관계에 기초해서 이뤄진 것이다.

즉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것이며 이 행위는 부정 청탁일 수밖에 없기에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비리이다. 사립유치원과 갈등을 첨예하게 이어오면서 뒤로는 가족이 금품을 수수한 이 사건에 대해 장휘국 교육감은 취재 인터뷰를 통한 사과로 그쳐서는 안 된다.

청탁금지법이나 공직자행동강령에 위반하는 어떤 행위들이 있었는지 사실관계를 투명하게 밝히고 공식적으로 사과 해야 한다.

최근 교육감의 친인척 인사비리도 구설에 올랐다. 지난 2017년 전남교육청 소속의 공무원이 광주로 전입하였는데, 전남에서 광주로 전입을 희망하는 사례가 많은 것에 비해 광주에서 전남으로 전출을 희망하는 사례는 희귀하여 교류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교육감의 처조카인 해당 공무원이 광주로 전입한 것은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

청탁의 여부를 차치하더라도 직무와 관련성이 있는 친인척의 인사를 몰랐다고 하거나 교묘히 법망을 피하는 회피성 변명으로 일관해서는 안 된다. 사실관계를 명백하게 밝히는 일이 최우선이다.

잇따른 장휘국 교육감 가족과 친인척 비리와 의혹으로 광주시교육청 교직원을 비롯한 광주시민들은 상처를 입고 있다.

이미 밝혀진 교육감 가족 비리뿐만 아니라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도 명확한 해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한다.

전교조광주지부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장휘국 교육감은 가족의 금품수수와 관련하여 공식 사과하고 해명하라.
- 장휘국 교육감은 친인척 인사의혹 관련 명확히 해명하라.
- 광주시교육청은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내놔라.

2020년 6월 24일

전교조광주지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