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없는 청정도시 광주 위해 여러 제안 엮어 정책화
무인공공자전거 ‘타랑께’ 시행에 맞춰 전용도로 시범 운영

광주광역시 시민권익위원회는 18일 ‘바로소통광주’를 통한 시민제안의 취지를 살려 자전거 타기 안전도시를 위한 정책들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권고는 시민권익위원회가 공감, 토론 요건에는 충족하지 못하지만 ‘바로소통광주’ 플랫폼에 자전거 관련 제안이 9건이나 올라온 시민의 욕구를 반영해 제안들을 한 데 엮어 현장답사와 수차례 논의를 거쳐 마련됐다.

ⓒ광주인 자료사진
ⓒ광주인 자료사진

정책권고 주요 내용은 ▲ 자전거도로 정비, 이용환경 개선(하천부지 자전거도로 우선 정비, 기능상실 자전거도로 폐지, 표준지침 준수, 거점별 자전거로로망 구축) ▲자전거 전용도로와 공공무인자전거 ‘타랑께’를 연계해 시범운영 후 확대 시행(지하철역 연계, 자전거도로 앱 구축) ▲학생부터 노인층까지 전 시민 대상 자전거 안전교육 확대 실시 및 자전거문화센터(교육장) 설치 ▲자전거 정책 전담부서 설치(인력확충) 및 체계적 지원이다.

또한 시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일 이용섭 시장과 시민들이 함께 자전거를 타고 ‘현장 경청의 날’을 추진했으며, 도심 내 자전거도로가 훼손되고 단절된 구간이 많아 기존 자전거도로 정비와 신규 전용도로 확충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이에 따라, 상무역↔시청간 자전거 전용도로를 구축해 공공무인자전거 ‘타랑께’를 연계한 시범운영을 제시하고, 주요 자전거도로를 신속히 재정비하되 제 기능을 못하는 일부 구간은 폐지토록 했다.

또한, 하남과 평동 등 산단 근로자들의 잠재적 수요를 고려한 자전거 전용차로 신설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한 권역별 자전거 도로망을 확충해 자전거 이용 수요를 확대하도록 했다.

광주시는 지난해 말, ‘광주광역시 자전거이용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자전거도로 정비, 영산강 자전거 횡단교량 설치 등 자전거 도로망 구축, 자전거 시설개선, 자전거 시설기준 표준화 방안 마련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추진해 갈 예정이다.

최영태 시민권익위원장은 “광주시는 광주천, 영산강, 풍영정천 등 도심을 종·횡단으로 관통하는 하천변에 자전거도로가 이미 조성되어 있어 다른 어느 도시보다도 자전거 타기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이용하기 쉽고, 안전하게 달리며 생활하기 편리한 자전거 도시 광주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데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