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차관이 12일 오전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를 방문하여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전략'의 구체적 이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미세먼지 연구 책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추진전략(’20~’24)' 발표 및 전략 이행계획 논의와 미세먼지 원인규명 연구 현황 점검 등을 위해 마련됐다.

정병선 과기부 차관이 12일 지스트 미세먼지 연구세센터를 참관하고 있다. ⓒ지스트 제공
정병선 과기부 차관이 12일 지스트 미세먼지 연구세센터를 참관하고 있다. ⓒ지스트 제공

정 차관 등 일행은 간담회를 마치고 지스트 미세먼지 연구 실험실에서 ‘고해상도 미세먼지 2차 생성 실시간 추적 장비’ 등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활용한 미세먼지 원인규명 연구 과정을 직접 살펴봤다.

정병선 차관은 “미세먼지는 코로나19만큼이나 국민 삶의 질과 밀접하게 연관된 문제 중 하나”라며 “미세먼지의 원인을 규명하여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번 과학기술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환경부ㆍ국립환경과학원 등 관계부처ㆍ기관과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기홍 지스트 초미세먼지진단연구센터장은 “지스트 초미세먼지 연구센터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추고 미세먼지 종합적 진단과 원인 규명 연구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며 “미세먼지의 정확한 원인 규명과 과학적 해결을 위해 최첨단 종합병원 역할을 수행 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