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공모사업 공정하고 합리적 선정 촉구
“평가기준 위치나 접근성 배점 높아 특정 지역에 유리” 강력 비판
항목별 세부 기준·배점 공개, 국가균형발전 평가 비중 강화 등 촉구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을 포함한 제21대 호남권 국회의원 당선인 28명 전원은 3일 오는 6일 예정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공모사업의 서류심사와 발표평가 등을 앞두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 안호영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호남권 당선인들은 이날 긴급 공동성명을 내고 “공모사업 평가기준이 갑자기 공고되고 위치나 접근성에 관한 평가요소가 많아 특정 지역에 유리하다는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호남권 당선인들은 ‘방사광가속기 사업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정을 촉구한다’는 성명을 통해 “과기부 평가기준을 보면 기본요건 25점, 입지조건 50점, 지자체 지원 25점 등으로 배점해 입지조건 배정이 과다하며 이는 연구수요가 많은 수도권 인접 후보지가 절대 유리한 배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6일 50분의 짧은 발표평가로 1, 2순위를 결정하고 7일 형식적 확인 후 최종평가를 하는데 심각한 우려와 문제를 제기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30~40년 간 국가 과학기술 연구의 중심지로서 지반, 주변 위해요소 등 현장상황이 매우 중요함에도 현장평가를 형식화하는 것은 마치 갈 곳을 정해놓은 것으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선인들은 끝으로 과기부에 ▲평가항목별 세부 기준 및 배점 공개 ▲접근성 및 자원평가 비중의 최소화 및 국가균형발전 요소 평가 비중 강화 ▲최종 평가 후 우선협상지역(1순위) 선정방식으로 평가방법 개선 등 3개 항을 요구했다.

호남권 후보지(나주) 출신의 신정훈 당선인(나주·화순)은 “방사광가속기는 장기 간에 걸쳐 추진해야 할 국가 중요사업”이라며 “정부는 국가균형발전과 과학산업 균형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모사업을 개선해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방사광가속기 공모사업에는 전남과 충북, 경남, 강원도 등 4개 광역자치단체가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