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2시 시청 무등홀, 방사광가속기 전문가 연구결과 발표
국가균형발전 및 호남 핵심산업 성장을 위한 호남권 유치 피력

호남방사광가속기 설치 촉구 범시민 연합(대표 이민원)은 29일 오후2시 광주광역시청 무등홀에서 ‘호남 방사광가속기 대책연구 발표회’를 열어 방사광가속기의 호남 유치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회에서 상임대표인 이민원 교수는 기조발제를 통해 지방자치의 시대에 가속기와 같은 발전 자원이 없다는 것은 곧 지역의 재앙임을 우려하고 방사광가속기 설치는 곧 한전공대 설립 인가의 전제조건인 만큼 “방사광가속기가 설치되지 않으면 한전공대 설립의 의미는 크게 퇴화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광주시청 제공
ⓒ광주시청 제공

또한 이민원 대표는 포항공대의 방사광가속기처럼 공모없이 한전공대에 설치하는 것이 옳다고 지적하며 “공모를 거친다고 하더라도 그 전제조건은 평가 기준의 합리성”이라고 강조하였다. 호남지역은 그동안 국가발전계획에서 소외되어 연구자원과 접근성이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데 그 “열악성을 들어 배정에서 소외시킨다는 논리는 약자에 대한 폭력”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역에 방사광가속기가 설치되면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이 획기적으로 일어나고 일자리 역시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국가 역시 국가균형발전을 완수할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이어 방사광가속기의 최적입지를 연구 발표한 조진상 동신대 교수는 일본은 국가 균형발전과 재해 위험에 대비하여 전국에 분산시켜 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은 서부의 스탠포드에서 동부의 MIT 까지 전국에 흩어져 있는 주요 대학에 방사광가속기를 설치하였고, 독일 역시 전국에 골고루 배치하여 지역발전의 거점으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진상 교수는 선진국들이 균형발전을 고려하면서 주요 대학에 배치한 것처럼 우리나라도 낙후된 호남에 배치하여 때마침 설립되는 한전공대와 함께 호남발전과 국가발전을 꾀하는 것이 최상이라고 역설하였다. 조진상 교수는 한국의 교통사정을 감안할 때 방사광가속기의 이용자 입장에서 교통접근성 측면은 무시해도 되는 사안이라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의 평가기준을 연구한 전광섭 교수는 정부의 이번 사업의 평기기준은 중점 대형연구시설 구축의 심의기준을 무시하고 있음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특히 이번 평가기준에서 지리적 여건을 부당하게 산입시켰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배후도시까지의 거리나 배후도시의 인구를 고려하도록 하는 바, 이는 일본의 사례에서 배후인구의 규모가 약9배가 차이나는 것과 비교할 때, 적절한 기준이 아니라고 역설하였다.

전광섭교수는 평가기준의 개선책으로 향후의 발전가능성, 지역경제와 지역산업 및 연구개발 성과창출 가능성을 중시하고 특정지역에 중복되지 않을 것을 주문하였다.

경제적 효과를 발표한 광주전남연구원 오병기 책임연구위원에 따르면 방사광가속기 관련 산업은 연간 80% 안팎의 성장세를 보이는 데, 특히 전세계적 감염병 확산에 따라 신소재, 신약 개발산업이 큰 폭으로 성장함에 따라 방사광가속기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오병기 책임연구위원은 이날 발표에서 2010년부터 2018년까지의 자료로 분석한 결과를 설명하면서, 1조원대 방사광가속기를 호남권에 건설할 경우, 건설 2년 후 호남권 GRDP가 5조 3천억원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같은 기간에 대해 동일 기법으로 분석하면 충청권 GRDP는 오히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호남권에 유치하는 것이 국가 전체적 차원에서 효율적”이라고 주장하였다.

광주과학기술원의 이재석 교수는 “일본의 소재수출 규제로 소재, 부품, 장비의 국산화가 필요해지면서 한전공대에 방사광가속기의 설치는 더욱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호남에 산재해 있는 연구인력과 대학, 연구소 등은 방사광가속기가 없어 제대로 된 연구를 수행하기 어렵고 이로 인해 지역의 낙후가 계속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