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집피해자 모임, 강집 관련 자료 공개와 진실규명 촉구
강집 전국 피해자 1200여명, 광주전남제주 113명 확인

"정부와 국군보안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는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 및 의문사와 관련하여 모든 자료를 즉각 공개하고, 진실을 규명하라!"

"정부와 국회, 각 정당은 ‘진실과화해를위한과거사기본법’을 즉각 개정하고,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책임자처벌․명예회복을위한특별법제정’에 적극 나서라!"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추진위원회 광주피해자 일동과 광주전남지역대학민주동우회 협의회가 27일 오후 광주지방벙원앞에서 강집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그리고 강집공작의 책임자 전두환을 구속하라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광주인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추진위원회 광주피해자 일동과 광주전남지역대학민주동우회 협의회가 27일 오후 광주지방벙원앞에서 강집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그리고 강집공작의 책임자 전두환을 구속하라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광주인

전두환이 27일 광주지방법원에 출두한 날 법원 앞에서 1980년대 각 대학에서 학생운동을 하다가 강제징집된 피해자들이 "전두환 구속과 징제징집 공작과 관련한 자료 공개 및 진실규명, 관련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추진위원회 광주피해자 일동과 광주전남지역대학민주동우회 협의회가 주최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피해자들은 "전두환 등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의 주요 책임자와 이에 부역한 관련자를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피해자 모임에 따르면 과거사위원회에서 파악한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피해자들은 전국적으로 1200여명이며 광주전남제주지역은 113명으로 드러났다. 

또 고등학생도 4명(전남고. 문태고. 영흥고. 순천공고)에 포함됐으며 강제징집 이후 군부대 안에서 의문사를 당한 희생자도 9명(이진래. 정성희. 이윤성.김두황. 한영현. 최온순.한희철. 김용권. 최우혁)이라고 밝혔다

1980년대 전남대학교에 재학 중 학생운동을 펼치다가 강제징집된 안원균 피해자가 27일 광주지방법원 앞에서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손팻말 시위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1980년대 전남대학교에 재학 중 학생운동을 펼치다가 강제징집된 안원균 피해자가 27일 광주지방법원 앞에서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손팻말 시위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강집피해자 모임은  지난해 1월 모임을 시작하여 12월 21일에는서울 연희동 전두환 집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상규명위원회를 출범했다. 

현재 전국에서 진실규명에 참여하는 피해자들은 300여명이 활동 중이며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위원회는 진실규명, 책임자 처벌, 명예회복 등을 요구 중이다. 

이를 위해 진실규명위는 △피해자 규모 파악 및 가해자 규모 파악 가해 관련자를 밝혀내고 사법적 책임을 묻는 역사청산활동 피해에 따른 일체를 구제하고 손상받은 명예회복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강집피해자들은 이날 회견에서 "정부와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는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 및 의문사와 관련하여 모든 자료 공개"를 요구했다. 

또 "△대학 당국의 조치 및 역할의 진상을 밝히고, 자행한 반인륜적 반인권적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사과 요구 경찰서의 불법 감금 및 병무청의 초법적으로 자행된 입영절차의 확인 및 공개"를 주장했다.

이어 정부에 피해자의 인권을 회복하고 피해에 대한 법제적 조치를 위해 진실과화해를 위한 과거사 기본법 개정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제정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의 최종 책임자인 전두환과 이를 지시하고 직접 집행한 책임자들과 관련자들은 수천명의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즉시 사죄"를 촉구했다. 

ⓒ광주인
ⓒ광주인

이날 강제징집 피해자들은 "고 조비오신부의 사자명예회복과 더불어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의 진실규명이 5.18진상규명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또 "5.18로부터 시작된 강제징집은 상무대 영창에서 갓 나온 전남대생을 비롯해 5.18 진상규명을 외친 전국의 학생들로 확대되었고, 학생들을 탄압하는 도구를 넘어 ‘녹화사업’은 전두환 정권이 저지른 범죄의 실체적인 핵심"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이들은 "강제징집, 녹화공작에 대한 국가적 폭력을 자행한 내용을 규명하는 일이 곧 5.18 진상규명을 위한 길"이라며 전국적인 피해자들의 진실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통한 명예회복 등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 책임자 전두환을 구속하라!

우리는 1980년대 저질러진 강제징집피해자입니다.

지난 1980년대 군입대를 가장해 3년 동안 감옥보다 더한 협박과 고문, 밀고자와 프락치활동으로, 인권을 유린당하고 정신적 트라우마로 시달린 피해자 일동입니다.

박정희 유신정권이 몰락하자, 12.12쿠데타로 등장한 전두환 신군부세력은 국회와 대학을 폐쇄하고, 파업을 금지하고, 언론을 철저히 검열하며, 계엄을 확대하며 군부독재의 시대를 이어나갔습니다.

급기야 80년 5월, 민주주의를 외치는 자국민들을 무참하게 학살하며, 광주를 피로 물들였습니다.

5.18로부터 시작된 강제징집은 상무대 영창에서 갓 나온 전남대생을 비롯해 5.18 진상규명을 외친 전국의 학생들로 확대되었고, 학생들을 탄압하는 도구를 넘어 ‘녹화사업’은 전두환정권이 저지른 범죄의 실체 중의 핵심입니다.

따라서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은 현재형인 5.18진상규명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습니다.

피해자의 평생 고통을 넘어 5.18 만행의 원흉 전두환을 법정에 세워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우리 피해자는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강집/녹화/선도공작 피해자는 국방부에서 밝혀진 것만도 수천 명입니다. 1980년부터 전두환의 지시로 학원 민주화를 탄압하는 도구로 썼고, 5.18의 진실을 외친 청년학생들을 체포, 감금, 폭행, 납치, 살인 등으로 국가권력을 남용했습니다.

우리는 정상적인 징병검사를 받지도 못하고 끌려갔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병역수첩도 없습니다.

선량한 학생들을 마구잡이로 감금 납치해 고문과 폭력으로 프락치로 활동을 강요하여 정권의 하수인으로 둔갑시켜 평생 트라우마를 갖게 하였습니다.

국민의 안전을 위하는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수행할 권리를 파괴하여, 쿠데타와 학살로 찬탈한 자신의 부정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 국가폭력의 원흉 전두환정권을 심판해야 합니다.

치욕적인 권력욕을 보인 전두환 일당은 일제 강점기에도 하지 않았던 수단과 방법을 써서 연행과 구금을 초법적으로 저질렀습니다.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현장에서, 학교에서, 귀가하는 집 앞에서, 잠자고 있는 새벽에 연행하여 끌고 갔습니다.

징병영장을 두 번씩 받거나 징병조건도 안 된 미성년자, 신체조건 미달자까지도 무차별적으로 체포, 연행, 구금하여, 가족에게조차도 알리지 않은 채 강제징집을 집행하였습니다.

당시 전두환 정권은 어떻게라도 1980년 5월 광주에서 저지른 천인공노할 만행을 두 손으로 가리고 싶어 했습니다.

정의를 외친 대학가의 항의를 꺾기 위해 청년 학생들을 초법적으로 군대로 내몰았습니다.

강제징집 그 만행의 규모가 알려진 것만도 수천명에 이르렀고, 보안사는 9명(이진래/정성희/이윤성/김두황/한영현/최온순/한희철/김용권/최우혁)의 학우들을 의문의 죽음으로 내몰며 정치적 타살을 저질렀습니다. 그

러나 이 억울한 죽음은 수십년이 지난 현재에도 진상이 규명되지 않은 채 실체적 진실을 은폐되고 있습니다.

천인공노할 파렴치한 범죄를 저지른 전두환은 여전히 잘못을 인정하며 반성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며 희생하신 이들을 폄훼하고 우롱하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40년이 지난 지금도 호화골프와 호화식사를 하면서도 29만원밖에 없다고 뻔뻔하기 짝이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 더욱 전두환 군사독재의 잔재 세력은 사회 도처에서 권력을 행사하고 민주주의 근간을 흔들고 있습니다.

반성은커녕 고 조비오 신부의 사자명예훼손을 저지른 인면수심의 전두환을 법정에 세운 것처럼 우리 역시 지난해 12월 21일 서울 연희동 전두환집 앞에서 진실규명/책임자처벌/명예회복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그 책임자를 법정에 세우고자 선언했습니다.

오늘 있을 고조 비오 신부님의 사자명예훼손 재판에 앞서 우리 강제징집/녹화/선도진실규명추진위원회는 살아있는 강제징집 피해자를 울리고, 광주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를 중단시키기 위해 전두환의 법정구속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이에 나아가 우리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피해자 일동은 40년 전 광범위하게 국가폭력의 조작에 참여했던 대학당국, 경찰서, 국방부의 사법적 책임을 엄중하게 묻고자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훼손된 개인의 존엄한 인권과 부당한 국가권력의 남용으로 일어났던 왜곡된 역사를 바로 세우고, 죽음으로 내몰았던 정권 당사자에게 책임을 묻고, 피해자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나고자 합니다.

-. 정부와 국군보안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는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 및 의문사와 관련하여 모든 자료를 즉각 공개하고, 진실을 규명하라!

-. 정부는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 피해자들에게 자행한 반인륜적 반인권적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이와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

-. 정부와 국회, 각 정당은 ‘진실과화해를위한과거사기본법’을 즉각 개정하고,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책임자처벌․명예회복을위한특별법제정’에 적극 나서라!

- .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의 주요 책임자와 이에 부역한 관련자를 처벌하라!

2020년 4월 27일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진실규명추진위원회
광주피해자일동

광주전남지역대학민주동우회 협의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