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광주형일자리사업 추진상황·노동계 요구사항 등 공유

광주광역시가 노동계 탈퇴로 빨간불이 켜진 광주형일자리를 놓고 시민사회와 머리를 맞댄다.

광주시는 22일 오후 2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광주형일자리 사업 추진 관련 간담회를 개최키로 했다.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 노동계가 2일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정 파기'와 참여 중단을 선언하고 있다. ⓒ광주인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 노동계가 지난 2일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정 파기'와 참여 중단을 선언하고 있다. ⓒ광주인

이번 간담회는 시민사회단체와 광주시가 협의해 개최키로 한 자리로, 시민사회단체 대표 10여 명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해 문화경제부시장, 일자리경제실장, 인공지능산업국장 등 광주시 관계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간담회에서는 지난 2일 지역노동계의 광주형일자리 협약 파기 선언에 따라 사업정상화 대책 등 광주형일자리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한 방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광주시민사회 일각에서는 "시민사회가 형식적인 간담회 참석이 아니라 노동존중의 사회대타협과 연대에 기반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광주형일자리 본래 취지에 맞게 광주시가 노동이사제 도입, 원하청 개선, 박광태 대표, 박광식 이사 사퇴 등 노동계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본질적인 사안에 대해 광주시의 수용을 강하게 요구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