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어머니집,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전 ‘내 안의 그녀’ 오픈
오는 21일부터 광주여성가족재단 허스토리 기획전시 진행
국가폭력으로 가족 잃은 여성 25명 상처·애환 작품에 오롯



꿈 많던 어린 시절 향수 묻어나 눈길…60여 점 작품 뭉클

광주여성가족재단은 21일부터 5월 29일까지 재단 8층 여성전시관 허스토리(Herstory)에서 기획전시 ‘내 안의 그녀’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광주 남구 양림동에 위치한 (사)오월어머니집의 어머니 25명과 조각가 정진영씨가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함께 기획한 것이다.

ⓒ광주여성가족재단 제공
ⓒ광주여성가족재단 제공

‘내 안의 그녀-오월 꽃이 화알짝 피었습니다’가 전시 주제다. 전시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아직도 투쟁현장에서 노익장을 보여주고 있는 오월어머니의 정서를 함께 나누는 동시에 어머니 개개인으로서의 꿈많던 소녀 이야기를 들려주는 자리다.

오월어머니집은 1980년 5월 18일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가족을 잃거나 다친 어머니들이 서로의 아픔을 보듬고 치유하면서 ‘오월정신’을 알리고 있는 터전이다.

이곳에서는 지난 4년 간 매주 월요일 미술작가 정진영씨와 함께 다양한 미술창작활동이 진행돼왔는데, 어머니들은 이 과정을 통해 열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해 가며 본인뿐 아니라 주변인들에게 감동을 자아내왔다.

어머니들의 미술작업을 이끌고 이번 전시를 함께 기획한 정진영 작가는 “어머니들과 몇 년 동안 미술활동을 하면서 이들이 진정한 작가이자 예술가라는 생각을 해왔다”며 “오월어머니라는 숭고한 정신의 프레임을 넘어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고 있는 그녀들에게 존경의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광주여성가족재단 제공
ⓒ광주여성가족재단 제공

이번 전시를 통해 어머니들은 반복되는 오월의 아픔을 가슴으로 토해내며 형체를 만들고 색을 입혀가면서 진행해온 치유작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세상이 바라보는 희생·헌신의 대상만이 아닌, 꿈 많고 발랄했던 어머니들 내면 속 어린 시절 ‘그녀’를 찾아가는 작업을 선사할 요량이다. 옆 친구와 재잘거리며 수다를 떨면서 여학생 때의 ‘그녀’로 돌아가 서로가 더 잘하려고 경쟁하는 모습은 영락없는 깍쟁이 여학생들이다.

더 그리고 싶어 하며 더 배우고 싶어 하는 그녀들은, 미술작업하는 순간만큼은 70-80년 세월의 외투조차 걸치지 않은 듯 가벼운 몸짓으로 작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권의 크로키북을 “하루 4시간도 훌쩍”이라며 완성해 오는 투덜거림의 귀여운 그녀들이 전시관을 차곡차곡 채울 예정이다.

전시에 참여하는 어머니들은 강해중, 김순심, 김정자, 김형미, 박순금, 박유덕, 박지영, 박행순, 박형순, 박화순, 안성례, 이귀임, 이명자, 이향란, 임근단, 임금자, 윤삼례, 원사순, 장삼남, 정동순, 정현애, 주암순, 최 덕, 최정아, 한양님씨 등 총 25명이다. 이들은 총 60여 점의 작품을 전시장에 내걸 계획이다.

ⓒ광주여성가족재단 제공
ⓒ광주여성가족재단 제공
ⓒ광주여성가족재단 제공
ⓒ광주여성가족재단 제공

이에 대해 이명자 오월어머니집 관장은 “미술활동을 하며 이번 전시를 준비하는 과정은 수십 년 잊고 살아왔던 꿈 많고 발랄했던 내면 속 ‘그녀’를 찾아가는 작업으로 완성됐다”며 “이번 ‘내 안의 그녀’ 전시를 통해 우리는 불혹을 맞은 5·18민주화운동 역사와 의미를 되짚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김미경 광주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5·18 이후 40년간 한편으로는 오월의 아픔을 짊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오월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현장에서 활동해온 ‘오월의 산증인’인 어머니들의 작품을 만나게 영광”이라며 “광주여성가족재단은 앞으로도 오월여성들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광주여성가족재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지역사회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별도의 전시 오픈 행사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