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앞두고 마을주민들이 선제적으로 마스크 공급 제안
코로나19 극복,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본보기

광주동산초등학교(교장 채란경)가 지산 2동 주민협의회(회장 안병락)로부터 오는 4월 6일 개학일에 천 마스크 500여 장을 전달 받을 예정이다.

광주 동구 지산 2동 주민협의회(이하 주민협의회)는 늘품행복마루 마을교육공동체, 관공서 직원, 주민들로 구성돼 있다. 주민협의회의 천 마스크 제작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을 주민들을 돕기 위해 시작됐다.

광주 동구 지산2동 마을주민들이 오는 4월 6일 개학을 앞둔 동산초교에 전달할 마스크를 제작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 동구 지산2동 마을주민들이 오는 4월 6일 개학을 앞둔 동산초교에 전달할 마스크를 제작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동산초교 학생‧교직원에게 전달할 천 마스크 제작은 ‘마을 아이들은 학교와 마을이 함께 돌봐야 한다’는 마을 교육공동체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주민협의회는 개학일에 맞춰 천 마스크를 광주동산초등학교에 전달하고자 늦은 시간까지 마을 사랑채에서 천 마스크를 열심히 만들고 있다.

주민협의회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광주동산초등학교와 소통하며 학생들의 배움과 돌봄을 함께해 왔다. 대표적인 사례로 ‘4·16 세월호 참사 추모 행사’ 및 ‘5·18 민주화운동 행사’ 공동 진행, 체험 부스 운영, 학년 교육과정과 결합된 마을 그림책 만들기, 마을 속 직업 체험 등이 있다.

채란경 광주동산초교장은 “개학을 앞두고 학생 안전을 위해 마을주민들이 먼저 마스크 공급을 제안해와 고마을 따름"이라며 “어려운 상황에서 더 빛이 나는 광주마을교육공동체 정신을 보여주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