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광주인권상 심사위원회(위원장 문규현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상임대표)는 20일 오전 5·18기념재단에서 광주인권상 수상자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인도네시아의 인권활동가 벳조 운퉁(Bedjo Untung)를 광주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2020광주인권상 수상자 인도네시아의 인권활동가 벳조 운퉁(Bedjo Untung).
2020광주인권상 수상자 인도네시아의 인권활동가 벳조 운퉁(Bedjo Untung).

심사위원회는 이날 “5·18정신이 벳조 운퉁의 활동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독재정권에 의한 투옥과 신변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민주 인권운동에 투신한 벳조 운퉁의 활동이 전 세계의 인권운동가들과 민주사회를 염원하는 시민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는 사실을 높이 평가했다”고 선저이유를 밝혔다. (아래 2020 광주인권상 수상자 결정문 참조)

심사위원회는 또 "오늘의 광주인권상 수상 결정이 5·18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을 통한 한국 및 아시아 여러 국가의 이행기정의 실현이라는 역사적 책무 완성과 민주주의의 발전 및 인권신장, 그리고 평화를 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5·18기념재단은 벳조 운퉁에게 2020년 수상자 결정 사실을 알리고, 10월 말 광주인권상 시상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규현 2020광주인권상 심사위원장이 20일 5.18기념재단에서 광주인권상 수상자를 발표하고 있다. ⓒ5.18기념재단 제공
문규현 2020광주인권상 심사위원장이 20일 5.18기념재단에서 광주인권상 수상자를 발표하고 있다. ⓒ5.18기념재단 제공

2020 광주인권상 시상식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연기하여 올 10월에 진행될 예정이며 광주인권상 수상자에게 상패와 시상금 5만 달러를 수여한다.

 

2020 광주인권상 수상자 결정문 [전문] 

2020년 광주인권상 심사위원회는 인도네시아 YPKP65(인도네시아대학살연구소)의 설립자이자 대표인 벳조 운퉁(Bedjo Untung)을 2020년 광주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하였습니다. 

1965년과 1966년 고등학생이었던 벳조 운퉁은 수하르토 군사독재정권이 좌익청산을 구실로 자행한 대학살을 목격하였습니다.

2020광주인권상 수상자 인도네시아의 인권활동가 벳조 운퉁(Bedjo Untung). ⓒ5.18기념재단 제공
2020광주인권상 수상자 인도네시아의 인권활동가 벳조 운퉁(Bedjo Untung). ⓒ5.18기념재단 제공

독재에 저항하며 자신이 겪은 사건의 진실을 세상에 알리고자 했던 그에게 정치범이란 낙인이 찍혔습니다.

독재정권의 수배자가 된 그는 1970년 인도네시아 군사정보국에 붙잡혔고 이후 전기고문을 비롯한 쥐, 뱀, 도마뱀, 곤충들을 잡아먹어야 했던 상상할 수 없는 최악의 환경에서 구금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이후 여러 감옥으로 이송되며 10년 동안 비인간적인 환경에서 무급의 강제노동 및 극심한 영양실조에 시달렸습니다.

외롭게 시작된 그의 투쟁에 급기야 국제사회가 주목하기 시작했고 1979년 10월 24일 국제사회의 압력으로 그는 석방되었습니다.

하지만 석방이후에도 옛 정치범임을 의미하는 특수코드인 ‘ET’가 기입된 신분증을 소지해야 했고 모든 이동경로를 군 지휘관에게 보고해야 하는 등 끝없는 사회적 구금과 박해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1999년 4월 7일 벳조 운퉁은 자신이 목격한 대학살의 진실을 알고자 하는 사명을 가지고 동료들과 함께 YPKP65를 건립했습니다.

이후 수마트라에서 자바까지 인도네시아 전역을 누비며 피해자들은 물론 희생자들의 가족을 만나 이들이 당당히 권리를 주장하고 정당한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법적인 권리를 알렸습니다.

그의 이 같은 활동으로 인해 이제 희생자들은 인도네시아 헌법에 의거 정부로부터 의료지원이나 심리치유를 받는 법적권리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년 그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국제재판의 증인으로 참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해당 재판에서 1965-1966년 인도네시아에서 대학살과 인도에 반하는 범죄가 있었다는 것이 공식 인정되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정부에는 치유와 배상과 같은 후속조치를 취할 것과 인권침해를 다루는 특별법정의 설치가 권고되는 결실을 가져왔습니다. 

광주인권상 심사위원회는 5·18정신이 벳조 운퉁의 활동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본 위원회는 독재정권에 의한 투옥과 신변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민주 인권운동에 투신한 벳조 운퉁의 활동이 전 세계의 인권운동가들과 민주사회를 염원하는 시민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는 사실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5·18기념재단은 오늘의 결정이 5·18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을 통한 한국 및 아시아 여러 국가의 이행기정의 실현이라는 역사적 책무 완성과 민주주의의 발전 및 인권신장, 그리고 평화를 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2020년 3월 20일

2020 광주인권상 심사위원회

(* 가나다 순)
  위원장 : 문규현 신부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위  원 : 송갑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송소연 사무총장 (국가인권위원회)
              오흥숙 원장 (부산생명의전화)
              이윤정 교수 (조선대학교)
              이철우 이사장 (5·18기념재단)
              정진우 부이사장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