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위기 코로나19 악용한 후보…총선 출마자격 박탈해야"
"전화번호 변경·경찰소환 외면…신속한 수사로 증거인멸 막아야"

최영호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구남구갑 예비후보는 19일 “3월 3일~5일 치러진 광주 동남갑 국회의원 후보 경선과정에서 자행된 윤영덕 후보 측의 불법 선거운동은 국민들의 슬픔이자 국가적 위기인 코로나19와 신천지 등을 악용해 경선 결과를 뒤집은 전대미문의 악랄하고 비열한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최영호 민주당 광주 동남갑 예비후보.
최영호 민주당 광주 동남갑 예비후보.

또 “경선 과정에서 온갖 불법적이고 낡아빠진 구태 선거운동을 자행하고도 정치신인 가점까지 받아챙긴 윤 후보는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후보는 “윤영덕 후보는 경선을 앞두고 윤 후보의 대학동창이자 선거사무소의 핵심 참모인 이모씨·임모씨 등을 내세워 경선에서 이길 목적으로 치밀한 계획을 세운 뒤 조직적으로 신천지와 관련된 허위사실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선을 눈앞에 둔 상황에서 독실한 카톨릭 신자인 최영호의 신천지 유착설을 퍼뜨린 악덕 적폐세력이 알고 보니 정치신인 윤 후보 측이었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또 “윤 후보 측은 광주 남구청이 2018년 1월 신천지봉사단에 남구청장 명의로 건넨 표창패를 신천지와 연결시킨 인터넷 매체의 허위기사가 나간 후 이를 확대 재생산해 SNS와 문자 등을 통해 마구 퍼뜨리는가 하면 자신의 신분까지 감춰가며 최영호를 신천지와 연결시키려는 목적으로 기자단 200여명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 허위사실을 퍼뜨렸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이런 혼탁한 경선 과정에서 최영호를 비방하고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조력자(공범)와 중국인 A씨를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은 중국인 명의로 개통된 휴대전화로 2월 29일과 3월 1일 발송된 ‘선거때 신천지의 권리당원 도움받는 신천지의 아들 최영호는 물러나라’ 및 ‘동남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최영호 전격 사퇴 기자회견 예정’이라는 악의적인 허위사실을 담은 문자메시지와 윤 후보 측과의 관계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경선을 눈 앞에 둔 상황에서 이런 온갖 가짜뉴스와 허위사실들이 조직적으로 살포된 후 동남갑의 여론과 민심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경선결과가 심각하게 왜곡됐다”고 밝혔다. 

이어“가장 최근 공표된 2월 23일 여론조사 결과(MBC, 전남일보, 무등일보, 뉴시스) 최영호가 44.5%, 윤영덕 21%로 2배 이상 높은 지지를 받았지만, 신천지 관련 가짜뉴스 확산이 조직적으로 이뤄지는 가운데 불과 9일 뒤 치러진 경선에서는 윤 후보가 오히려 최영호를 1.9% 앞서는 납득 못할 상황이 벌어졌다”고 했다.

아울러 최 후보는 “이번 동남갑 경선에서는 당초 4·15 총선에 출마를 검토했던 모 인사가 광주시청 공무원과 산하기관 직원들을 동원해 모집한 불법 당원명부가 사용된 정황도 나타났다”며 “만약 이 일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당초 모 인사가 광주 남구를 위주로 모집한 불법 당원명부가 최종적으로 민주당 해당 지역구 경선에서 실제 활용이 된 것이어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윤 후보 측 핵심참모 중 임모씨는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휴대폰 번호를 바꾸는가 하면 또다른 참모인 이모씨는 경찰의 소환에 차일피일 출두를 미루는 등 증거인멸을 시도하고 있다”며 “수사기관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이뤄진다면 동남갑 경선에서 벌어진 추악한 선거범죄의 민낯이 낱낱이 밝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후보는 또 “지난 17일 윤 후보는 동남갑 경선을 앞두고 벌어진 대포폰 사건과 관련해 철저한 검찰 조사를 촉구한 것으로 안다”며 “본인들이 떳떳하다면 이모씨를 비롯한 윤 후보 측은 이제라도 수사기관의 조사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이번 경선 기간에 동남갑 주민들은 최영호와 신천지를 엮는 악의적인 허위문자나 SNS를 대부분 접했을 정도로 신천지 관련 허위사실이 광범위하게 살포됐다”며 “혹시라도 이런 허위사실을 담은 문자나 SNS 등이 윤 후보 측의 선거사무실에서 발송됐다면 경선을 혼탁으로 몰고 간 책임을 지기 위해서라도 즉각 후보직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후보는 또 “저는 민주당 후보 간의 혼탁 경선만은 막겠다는 민주당원으로서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숱한 허위사실 유포 속에서 치러진 경선마저도 결과를 깨끗이 수용했었다”며 “하지만 국민의 슬픔이자 충격인 코로나19와 신천지를 악용한 허위사실 유포가 윤 후보 측에 의해 자행된 것이 사실로 밝혀진 만큼 민주당과 유권자의 이름으로 반드시 불법선거에 대한 단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