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광주시민행동, "민주당 지도부 광주시민과 광산구민에게 사죄해야"
"불법 탈법의 주역, 이석형 후보자 자격박탈과 당원 배제, 출당조치" 주장
민주당 중앙당 재심위, 이용빈 후보 재심신청 기각... 광산갑 후폭풍 거셀 듯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의 광주 광산구갑.을 누더기 경선관리에 대한 비난여론이 광주시민사회진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중앙당은 지역여론을 묵살하고 12일 오후 재심위원회에서 이용빈 광산갑 예비후보의 재심신청을 기각해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참여자치21의 비판 성명과 2020총선시민모임의 '좋은 후보' 제외에 이어 6월항쟁기념사업회 등으로 구성된 '2020광주시민행동'도 "민주당 지도부의 사죄와 해당 후보의 자격박탈"을 촉구하고 나섰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2020광주시민행동이 12일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석형 민주당 광주 광산갑 예비후보의 자격박탈과 츨당조치 그리고 민주당 지도부의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2020광주시민행동이 12일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석형 민주당 광주 광산갑 예비후보의 자격박탈과 츨당조치 그리고 민주당 지도부의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2020광주시민행동은 12일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은 불법·탈법의 중심, 이석형 후보의 후보자격을 즉각 박탈하고, 출당조치하라"고 주장했다.

김상집 2020광주시민행동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최근 광주 광산구갑 경선 과정의 불법·탈법의 논란과 이를 대하는 민주당 지도부의 태도는 광주가 함께하기에는 부끄럽고 실망스러운 모습 뿐이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광주 정신을 품에 안으려는 민주당이 광주에서 기본은 지켜주리라 믿어만 왔으나 지난 10일 광주 광산구 선거관리위원회가 이석형 후보의 불법 행위를 검찰에 고발함으로써 이석형 후보의 불법·탈법 행위가 도를 넘었다는 이야기가 진실이었으며 그간 시민들이 느껴온 실망과 고통 역시 사실이었음이 입증되었다"고 밝혔다.

광주시민행동은 "광주 시민들을 정면으로 욕보인 부끄럽기 짝이 없는 불법 사건으로 민주당은 불법·탈법의 오명을 한 몸에 뒤집어썼고, 광주와 호남의 정신은 먹칠당했다"며 "△민주당 지도부의 광주시민과 광산구민에 대해 사죄 △이석형 후보자의 자격 박탈과 당원배제, 출당조치"를 촉구했다.  

이같은 비판여론에 대해  이석형 민주당 광산갑 예비후보(경선1등)는 지난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선불복으로 진행되고 있는 중앙당의 재심 유보 결정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지지해주신 시민들과 당원 동지들께서 큰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리며 광산발전을 위한 걸음은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이 후보는 “현재까지도 음모와 모략, 흑색선전,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현실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아니면 말고’식 흠집 내기는 즉각 중단하고 더 빛나는 광산, 힘찬 광주를 위해 함께 해 주길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 재심위는 12일 오후 회의를 개최하여 이용빈 광산갑 예비후보의 재심신청을 '기각'했다.  민주당 재심위원회는 광주시선관위가 이석형 후보를 불법선거운동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사안이  중하지 않다고 판단해 기각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광주 광산을 지역구에 이어 광산갑 지역구에서도 민주당 중앙당의 경선관리에 대한 비난여론이 거세질 전망이다. 

 

 기자회견문 [전문]

더불어민주당은 불법·탈법의 중심, 이석형 후보의 후보자격을 즉각 박탈하고, 출당조치하라

우리는 광주의 정신, 피 끓는 오월과 그 마음을 기억하는 시민들입니다.

대한민국이 흔들릴 때마다 항상 최전선에서 정의와 민주주의를 위해 싸워온 위대한 광주의 시민 정신을 우리는 기억합니다.

그것이 광주이며,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에서 정치를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기억해야만 하는 광주의 정신입니다.

그러나 최근 광주 광산구갑 경선 과정의 불법·탈법의 논란과 이를 대하는 민주당 지도부의 태도는 광주가 함께하기에는 부끄럽고 실망스러운 모습뿐이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선이 시작되기 전부터, 호남을 대하는 민주당의 오만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일부 민주당 소속 후보자들이 불법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는 믿지 못할 소문들이 흘러나올 때에도 광주 정신을 품에 안으려는 민주당이 광주에서 기본은 지켜주리라 믿어만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10일, 국가 기관인 광산구 선거관리위원회가 이석형 후보의 불법 행위를 검찰에 고발함으로서, 이석형 후보의 불법·탈법 행위가 도를 넘었다는 이야기가 진실이었으며, 그간 시민들이 느껴온 실망과 고통 역시 사실이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충격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 모든 혐의에 대해 이 자리에서 밝힐 수는 없지만 가벼운 실수로 인해 벌어진 불법 사건이 아닌, 명백하게 무거운 범죄 행위로서 후보자 본인과 배우자마저 직접 저지른 지속적이며, 조직적으로 행해온 비참한 범법이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단순히 더불어민주당 당내의 문제로 치부해서는 안되는 강력하고 엄중한 사건입니다.

또한 광주 시민들을 정면으로 욕보인 부끄럽기 짝이 없는 불법 사건입니다.

이번 사건으로 더불어민주당은 불법·탈법의 오명을 한 몸에 뒤집어썼고, 광주와 호남의 정신은 먹칠당했습니다.

광주의 이름이 전국적으로 불법 행위로 낙인찍히는 망신과 오욕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이에 우리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지도부에 다음과 같이 강력히 요구합니다.

1. 더불어민주당과 지도부는 이번 사건의 책임을 인정하고, 즉각 광주 시민들과 광산 구민들에게 머리숙여 사죄하라.

1. 더불어민주당이 진심으로 광주·호남과 함께하고자 한다면, 불법·탈법 행위의 주역인 이석형 후보자의 후보 자격을 즉각 박탈함으로 정의를 바로잡으라.

1. 더불어민주당이 더 이상 광주에 죄를 짓지 않고자 한다면, 불법·탈법 행위로 광주의 이름을 더럽힌 이석형을 즉각 당원에서 배제하고 출당조치하라.

2020.03.12.

2020 광주시민행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