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토요문화학교·창의예술학교 등 12억 여원 규모

광주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단체, 문화시설, 예술동아리를 대상으로 일상에서의 문화예술교육 실현을 위한 ‘2020년도 광주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동네예술배움터 광주Re’,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배움터’, 창의예술학교, 예술동아리교육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지원 등 총 5개 사업 12억여 원 규모로 문화체육관광부․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으로 추진된다.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동네예술배움터 광주Re’는 지역 자원의 결집․실험․성장을 이루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사업으로 시민 참여의 장을 형성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단체를 모집한다.

ⓒ광주문화재단 제공
ⓒ광주문화재단 제공

광주의 사회문화 인프라를 활용해 생활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삶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모델 발굴을 지원하며 기획/일반 유형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지원 규모는 3억 원.

기획유형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역 특성을 반영한 광주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며 매년 성과평가를 바탕으로 3개 내외 단체에게 최대 3년간 연속 지원하는 방식이다.

일반유형은 지역의 문화적 환경과 주민 수요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20개 내외 단체를 선정한다. 단체별 지원예산은 2천만~3천만 원이다.

이번 공모는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 www.gosims.go.kr)을 통해 오는 6일부터 20일 오후 6시까지 접수하면 된다.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배움터는 어린이, 청소년과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학교 밖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으로서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예술적 상상과 놀이를 통해 일상이 즐거워지는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지역의 다양한 문화자원, 공간, 예술가를 활용한 광주형 문화예술교육을 펼칠 단체를 선정한다. 지원 규모는 3억 5천만 원이며 일반 유형과 인큐베이팅 유형으로 나뉜다.

일반 유형은 연간 25차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20개 내외 단체를 선정하며 단체별 2천 5백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신진 단체를 발굴 지원하기 위한 인큐베이팅 유형은 신규 운영단체 혹은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운영 경험이 3회 미만인 단체 중 5개 내외로 선정하며, 단체별 5백만~1천만 원을 지원한다.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배움터’,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동네예술배움터 광주Re’ 2개 사업의 공통 지원자격은 ▲광주광역시를 기반으로 활동하며, 사업자등록증(고유번호증)을 보유한 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이 가능한 단체이며, 2개 사업의 중복 신청은 가능하나 최종 선정단계에서는 단체별 1개 사업(프로그램)만 지원한다.

이번 공모는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 www.gosims.go.kr)을 통해 오는 6일부터 20일 오후 6시까지 접수하면 된다.

광주형 문화예술교육모델 지향‘창의예술학교’

창의예술학교 운영사업은 삶 속의 다양한 문화예술과 지역이 가진 고유한 문화자원(인적, 물적, 공간, 정신)과의 관계를 통해 창조적 지성을 발견하고 이를 실천으로 풀어가는 삶의 경험학교다. 지난 2012년 시작해 올해 9년째 진행 중이며 광주형 문화예술교육모델을 지향한다.

지역민의 생애주기형 문화예술교육모델을 발굴하여 생애전환형 문화예술교육의 모형을 개발·제시하는 운영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운영사무국 1~2개소 중 2~5개 단체를 2년 연속 지원하는 기획공모사업이다.

지원 규모는 1억 5천만 원으로 단체별 2천만원~3천5백만원, 운영사무국은 별도 5백만~1천5백만 원까지 추가 지원한다. 접수는 지난 2일부터 진행 중이며 오는 16일 오후 6시까지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 www.gosims.go.kr)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동아리-예술가 매칭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은 시민의 자발적 예술활동 참여와 창작역량강화를 위해 예술동아리 대상 강사비 지원(자체 매칭), 동아리 기획 및 운영을 할 수 있는 문화예술코디네이터(재단 매칭) 활동을 지원한다.

올해는 신생 동아리의 참여와 예술적 역량을 키우고 우수 프로그램 발굴을 위해 활동 경력에 따라 처으미(신규~1년), 구르미(2년~4년), 이끄미(5년차 이상) 동아리로 구분하여 모집한다. 작년 대비 선정 동아리 수를 20% 확대하여 총 40개 동아리를 선발할 예정이며 지원 규모는 1억 8천 2백만 원이다.

지원 분야는 문학,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사진, 공예, 전통예술 등으로 광주광역시 내에서 활동하는 예술동아리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예술동아리와 문화예술코디네이터 분야로 나뉘어 진행하고 예술동아리는 예술강사를 사전 섭외 및 매칭 해야 한다. 이번 공모는 오는 13일부터 17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gjarte@hanmail.net)로 접수하면 된다.

전문 인력에 성장기회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은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자를 대상으로 문화시설 현장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문화자원과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규모는 2억 8백만 원으로 문화예술 기관이나 문화시설(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7곳을 선정해 문화예술교육사 배치에 따른 인건비,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비 등 약 3천만 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은 오는 17일부터 19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gjarte@hanmail.net)로 접수하면 된다.

한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사업설명회는 별도로 개최하지 않으며 모든 접수는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다. 사업 신청은 광주문화재단(www.gjcf.or.k) 혹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www.gjarte.or.kr) 홈페이지에서 지원 신청서를 내려 받아 접수기간 내에 이메일(gjarte@hanmail.net) 또는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 www.gosims.go.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각 사업별 인터뷰 등 심사방법은 추후 별도로 공지할 예정이다.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062-670-5765, 토요문화학교 062-670-5767, - 창의예술학교 062-670-5763,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 062-670-5770

-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062-670-5766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