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선거 광주 동남갑 지역 출마를 선언한 윤영덕 예비후보가 17일 “도시와 대학이 상생하는 ‘도시 캠퍼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영덕 민주당 광주 동남갑 예비후보.
윤영덕 민주당 광주 동남갑 예비후보.

윤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 사립대학은 학령인구 감소로 수년 내에 존폐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고 지역 내 인재는 빠르게 외부로 유출될 것이며, 이러한 사회적 인구감소에 지자체뿐만 아니라 사립대학에서도 특화된 대책 마련이 절실한 현실”이라며 “이를 타개할 대안으로 ‘도시 캠퍼스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 “지역사회와 함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각 단과대학의 규제와 틀을 해체하고 대학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발전 방향에 맞는 학과를 해당 지역으로 분산·배치해 상호 경제·문화·교육 등의 발전 동력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라며 “여유가 생긴 캠퍼스의 빈 곳은 지자체, 기관 단체와 공유함으로써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령화 사회에 걸맞은 평생교육의 공간으로 사회에 이바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런 과정을 거쳐 사립대학이 지역과 함께 건강하게 성장하고 더불어 지역이 활기차고 젊어질뿐더러 상생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 실현방안으로 윤 후보는 △각 대학에서 평생교육을 목표로 운영중인 ‘평생교육원’을 대학 캠퍼스가 아닌 각 지역으로 분산 배치 △특히 남구에는 노대동 빛고을 노인건강타운 인근으로 ‘헬스케어 관련학과’ 이전 그리고 나주 혁신도시와 에너지 밸리 관련한 전기·전자공학 계열 이전 등 각 지역 특수성을 고려해서 지역과 대학이 상생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윤영덕 예비후보는 91년 조선대학교 총학생회장·남총련 건준위 의장을 역임하면서 군사정권에 맞서 민주주의 회복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에 앞장섰으며 참여자치21 지방자치위원장, 광주YMCA 이사,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운영위원, 지역공공정책 플랫폼을 지향하는 시민단체 ‘광주로(路)’ 설립을 주도해 초대 소장을 역임하는 등 활발한 시민사회 활동을 펼쳐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