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치료가능사망률, 인구 10만명 당 78명으로 서울 강남보다 2.7배 높아"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고흥‧보성‧장흥‧강진 예비후보는 12일 국가지정 응급의료센터 설치를 약속했다. 

김승남 예비후보.
김승남 예비후보.

김 예비후보는 “지역에서 가장 많은 민원 중의 하나가 병원 응급실 민원"이라며 “읍면 단위 의료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위해 응급의료 시스템이 반드시 구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보건복지부의 2017년 보건의료실태조사에 의하면, 전남의 경우 한 해 동안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해 살리지 못한 환자 수가 인구 10만명 당 78명으로 서울 강남지역보다 2.7배 높다고 밝혔다. 

또 농어촌에서 대도시 병원으로 이송하는 과정에서 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응급의료센터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자료(2016년 시도별 지역보건 취약지역 보고서)에 따르면, 전남도가 17개 시・도 중 지역보건이 가장 취약한 지역으로 나타났고, 농어촌지역 중에서는 고흥군과 신안군이 가장 열악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승남 예비후보는 “보건의료정책이 대학병원 및 대형병원의 환자 집중문제, 의료취약지구의 지원문제, 공공의료기관 확대문제 등을 개선하여 의료서비스가 병원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보건의료시스템으로 정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군 단위 농어촌 거점지역에 전문의나 현대식 의료장비를 갖춘 응급의료시설이 구축될 수 있도록 21대 국회에서 '응급의료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고령자가 많고 농기계 및 농약사고가 잦은 농어촌 지역에 국가 지정 응급의료센터가 설치된다면, 치료가능 사망률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어촌에 귀농・귀촌인구를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