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신세계백화점 1층 신세계갤러리, 오는 17일부터 2월 17일까지
곽수진, 김상연, 김승현, 김지영, 변대용, 송영학 작가 등 16명 참여

광주신세계갤러리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흰색 쥐띠의 해를 맞이하여 신년기획전 <2020, 기다렸쥐>를 오는 17일부터 2월17일까지 개최한다.

십이지(十二支)의 첫 번째 동물에 해당하는 쥐는 우리나라에서 재물과 풍요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이번 전시는 쥐의 이미지를 통해 신년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과 쥐를 주제로 하는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송영학- (태몽 胎夢)_2019_Acrylic on canvas_65x53cm.
송영학- '태몽(胎夢)'_2019_Acrylic on canvas_65x53cm.

광주신세계백회점 갤러리는 "쥐에 대한 작가들의 기발한 해석과 흥미로운 표현을 감상하는 동시에 우리의 띠 문화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과 전통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자년의 ‘경(庚)’은 흰색을 의미하며, ‘자(子)’는 12지 첫 번째 동물로 쥐를 상징한다. 아주 먼 옛날, 하늘의 대왕이 동물들에게 지위를 정해주었다.

정월 초하루에 천상의 문에 도착하는 순서대로 그 지위를 정해주겠다고 하였는데, 근면 성실한 소가 1등을 하려는 찰나, 소 등에 붙어 있던 쥐가 먼저 뛰어내려 1등을 차지했다고 한다.

이처럼 쥐는 꾀가 많은 동물로 인식되어 왔는데 실제로도 영리하고 재빠르면서 동시에 부지런하고 성실하다. 경자년의 흰 쥐는 쥐 중에서도 가장 우두머리이자, 매우 지혜로워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고 생존 적응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곽수진- '해'_2020_수채과슈_51x36cm.
곽수진- '해'_2020_수채과슈_51x36cm.

이처럼 적응력이 뛰어난 쥐는 세상 곳곳에 살면서 아주 오래 전부터 사람과 함께 살아온 동물이다. 그래서인지 친근한 이미지의 쥐는 많은 영화와 만화, 애니메이션에서도 영리하고, 용감한 캐릭터로 자주 등장한다.

광주신세계백화점 갤러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16명의 참여작가들이 기존에 해오던 작품이 아닌, 이번 신년기획전의 주제에 맞게 쥐를 테마로 새롭게 창작했다"며 "평면회화와 입체조각, 태피스트리(tapestry)와 벽화, 디지털 드로잉과 영상설치 등을 통해 작가 특유의 상상력으로 표현된 각양각색의 개성 가득한 쥐를 만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