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시당, 9일 민간공원 비리 관련 논평 발표

정의당 광주시당(위원장 나경채)이 광주광역시 민간공원 비리 의혹과 관련해 이용섭 시장의 사과와 비리 관련자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광주시당은 9일 논평을 내고 " 광주 민간공원 부패비리 의혹은 건설비리 종합세트"라며 "여당과 이용섭 광주시장은 머리 숙여 사과하고, 비리관련자를 즉각 해임하라"고 주장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앞서 지난 8일 광주지검은 광주시 민간공원개발 특례사업 비리 혐의를 수사한 결과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을 포함하여 공무원4명을 기소하고 이용섭 시장 동생을 알선수재혐의로 재판에 넘겼다고 발표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광주시는 정경유착과 친인척비리라는 건설비리 종합세트로 행정신뢰도를 끝없이 추락시켰고 광주시민의 자존심에 심대한 타격을 입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용섭 시장은 적극행정에 불과하다고 억울해 할 것이 아니라, 시정의 최고책임자로써 광주시민께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면서 "여당인 민주당 광주시당 또한 민주당이 공천한 공직자들이 벌인 적지 않은 비리와 부패, 갑질 행위 등 비위문제에 대해 쇄신대책을 내놓고 송갑석 시당위원장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광주 시정의 3대가치 중 하나가 청렴이다. 공직자답지 못한 부조리, 부패는 무관용원칙을 적용하겠다는 시장의 철학처럼 이번 비리의혹에 연루된 정종제 행정부시장을 포함을 관련 공무원을 즉각 해임시켜야 한다"고 거듭 관련자 해임을 촉구했다.

만약 재판과정에서 검찰의 수사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일몰제에 따른 난개발로 사업에 크나큰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끝으로 "시공원 일몰제에 따른 특례사업이 좌초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종합대책을 준비하기 위해 민주당과 정의당을 포함한 정당-시민사회 대책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민중당 광주시당과 참여자치21도 지난 8일 각각 성명을 내고 "이용섭 시장은 지금 즉시 친동생 및 측근 비리에 대해 광주시민에게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이 시장과 민주당 등에 촉구했다.

 

논평 [전문]

건설비리 종합세트 광주 민간공원 부패비리!
여당과 이용섭 시장은 머리 숙여 사과하고, 비리관련자를 즉각 해임하라!!


 

광주지검은 광주시 민간공원개발 특례사업 비리를 수사한 결과 정종제 현 부시장을 포함하여 공무원4명을 기소하고 이용섭 시장 동생을 알선수재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재판과정에서 시시비비가 가려지겠지만, 이쯤 되면 광주시는 정경유착과 친인척비리라는 건설비리 종합세트로 행정신뢰도를 끝없이 추락시켰고 광주시민의 자존심에 심대한 타격을 입혔다.

이용섭 시장은 적극행정에 불과하다고 억울해 할 것이 아니라, 시정의 최고책임자로써 광주시민께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 여당인 민주당 광주시당 또한 민주당이 공천한 공직자들이 벌인 적지 않은 비리와 부패, 갑질 행위 등 비위문제에 대해 쇄신대책을 내놓고 송갑석 시당위원장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 적폐몸통 박근혜의 행태가 자유한국당과 무관하지 않았듯이 광주시 공직자들의 끊임없는 비리는 민주당의 책임이다.

광주 시정의 3대가치 중 하나가 청렴이다. 공직자답지 못한 부조리, 부패는 무관용원칙을 적용하겠다는 시장의 철학처럼 이번 비리의혹에 연루된 정종제 행정부시장을 포함을 관련 공무원을 즉각 해임시켜야 한다.

만약 재판과정에서 검찰의 수사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일몰제에 따른 난개발로 사업에 크나큰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정의당 광주시당(위원장 나경채)은 도시공원 일몰제에 따른 특례사업이 좌초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면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종합대책을 준비하기 위해 민주당과 정의당을 포함한 정당-시민사회 대책회의를 제안한다.

2020년 01월 09일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