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강현 민중당 의원, 광산구의회 본회의서 구정 현안 전반 질문 공세
소촌 지하차도, 보건소 이전, 청사 공간 포화 등 소극적 행정 지적

국강현 광주 광산구의회 의원(민중당)이 9일 본회의에서 집행부를 상대로 구정현안 전반을 질문하고 "소극적 행정"을 질타했다.

국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소촌 지하차도 사회적 약자 배려 및 화재사고 안전대책 마련 △보건소 이전 관련 의견청취와 서비스 공백 해소방안 △광주송정역 주차타워 공사기간 인근지역 주정차 대책 △광산구청, 송정2동 등 청사포화에 따른 공간 확보 방안을 질문했다.

국강현 광주 광산구의원(민중당)이 지난 9일 본회의에서 구정현안 전반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국강현 광주 광산구의원(민중당)이 지난 9일 본회의에서 구정현안 전반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또 △민간위탁 자활센터의 운영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 △기업주치의센터 운영 실적과 구체적 성과 보고 필요 △청년 해외취업 지원 프로젝트 관련 △WTO 개도국 지위 포기에 따른 농가지원 대책에 대한 질의와 구청장의 답변을 청취했다.

국 의원은 소촌지하차도 안전에 대해 “무장애 도시를 꿈꾸는 광산구가 장애인은 물론 송정공원을 주로 이용하는 노약자들을 배려하지 않은 급격한 경사로와 가파른 계단으로 안전사고 및 주민 불편이 야기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국 의원은 “광주송정역 이용객 주차장 확보를 위해 주차타워 공사가 내년 3월에 시작되지만 공사로 인한 주정차 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 된다”며 주정차 문제 해소 대책을 따졌다.

특히 국 의원은 “위탁사업으로 운영 중인 광산자활센터는 직영 운영에 비해 임대료 등 시설 임대에 따른 안정적 운영이 어렵다”라며 “임대료 걱정 없이 안정적인 공간에서 자활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자활기금을 활용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민중당 소속인 국 의원은 'WTO 개도국 지위 포기에 따른 광산구의 대응 계획'에 대해 묻자 김삼호 광주 광산구청장은 “농업예산을 증액하는 등 농업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으나 자치구 예산으로 한계가 있다”며 “농민 수당, 로컬푸드 직매장,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 등으로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