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윤리특위, ‘제명’ 의결... 시의회 본회의에 회부
11일 오전 9시 광주시의회 원포인트 본회의 열어 징계 의결
민주당 광주시당도 10일 오전 윤리심판원서 '제명' 징계 처분

 ‘보좌관 임금 착복’과 수시로 구두해고를 일삼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나현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비례대표)이 10일 광주광역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로부터 제명됐다.

나현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민주당 비례대표).
나현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민주당 비례대표).

광주광역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정환)는 10일 오후 5시 윤리특위를 개최하고 ‘보좌관 임금을 착복’해온 의혹을 받고 있는 나현 광주시의원에 대해 징계 상정안을 심의한 결과 9명 특위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제명’ 의결하여 본회의에 회부했다.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는 오는 11일 오전9시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 나현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의 ‘제명’ 징계안을 기명 표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1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윤리심판원도 나현 의원 징계 안건을 놓고 2차 회의를 개최하여 나현 의원을 ‘제명’ 징계처분했다.

나현 의원은 지난해 11월 시간선택제 보좌관을 채용하여 11개월 동안 매달 임금 80만원 총 880만원을 되돌려 받은 의혹과 10월초와 10월말 두차례 걸쳐 해당 보좌관을 구두 해고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나현 광주시의원은 지난 9일 사과문을 통해 “의원들이 매달 80만 원씩 각출하여 공통운영비를 마련하고 이 돈으로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지원받지 못한 5명의 의원 보좌관에게 급여를 주고 있는데 본 의원은 보좌관에게 제가 부담해야 할 80만 원을 매달 대납케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저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으로 150만 광주시민과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장애계를 비롯한 시민단체에 걱정과 실망을 끼친 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나 의원은 "시민 여러분들이 언론 등을 통해 알고 계신 바와 다르게 위 과정이 있기까지는 나름의 사정과 명분이 있었으나, 결과적으로 저의 부적절한 처신으로 인하여 발생한 위 내용에 대해서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나현 광주시의원에 대해 민주당과 광주광역시의회가 가장 수위가 높은 '제명 처분'을
발빠르게 취한 것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잇따라 터지는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비위 등 일탈 행태에 대한 비난여론 확산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정작 나현 의원은 자진사퇴를 사실상 거부한 채 민주당 광주시당과 광주시의회를 상대로 '의원직 유지'를 위한 법적 대응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