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주 "경영여건 개선 1순위, 대기업 납품단가 문제" 꼽아
116개 사업장 중 외국인 노동자, 전체 노동자 대비 29.6% 차지
중소기업 내년 상반기 채용 여부... 53개 업체에서 7~8명 예정
광주비정규직센터, 지난달 '중소기업 경영진 의식조사' 결과

광주지역 중소기업 경영진들 중 38.9%가 최근 5년 사이에 고용한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영진 32.2%는 앞으로 일부 노동자 또는 전체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긍정적인 의향을 보였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광주광역시비정규직지원센터가 지난 11월에 비정규직 근로조건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광주지역 주요 산업단지(하남, 평동, 첨단, 진곡)의 사업주 및 인사노무 관리자 116명을 대상으로 '비정규직에 관한 제조업 사업주 의식조사'에서 나타났다.

광주비정규직센터는 "이번 조사는 주로 50인 이상 기업체들이 참여하였다"며 "기업 인력 현황의 경우, 조사대상의 33%가 비정규직이었으며 또 하나의 비정규직인 외국인 노동자를 합치면 그 비율이 54.5%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조사 대상 116개 사업장에 고용된 외국인 노동자는 전체 노동자 둥 29.6%를 차지해 제조업체에 외국인 노동자가 30% 노동력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 중소기업들은 과거 5년 사이에 ‘정규직전환 경험이 있다’는 비율이 38.9%로 조사됐다. 이는 100인 이상 200인 미만 52%, 200인 이상 300인 미만 75%를 기록해 중소기업도 규모가 클수록 정규직전환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정규직전환 의향'에 대해서는 '비정규직이 없다'고 답한 58%에 이어 ‘일부 또는 전체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가 32.2%를 기록했으며, ‘현실적으로 어렵거나 의향이 전혀 없다’는 9.8%였다. .

따라서 이번 조사 결과 기업주와 경영진들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많은 사업장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경영진들은 정부의 정규직전환 지원정책으로는 청년추가고용 장려수당과 정규직전환 지원금 지급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중소기업 경영 여건개선에는 대기업 납품단가 문제와 법인세 인하 등 각종 세제 혜택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내년 상반기 신규 채용 계획의 경우 53개 업체에서 평균 7~8명 정도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인 미만 사업장에 지급되는 일자리 안정자금에 대해서는 42.9%가 ‘폐지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내야 한다’고 답했고, ‘100인 미만까지 확대’ 33.9%, ‘현행 30명 미만 지원’ 23.2%를 기록했다. 규모가 클수록 일자리안정자금 폐지 및 근본대책을 선택했다.

광주시 산하 공공부문 1천여명 정규직화에 대해서는 50%가 지지를 표했으며 41.7%가 그저 그렇다고 답했다.

광주시가 산하 공공부문에 적용하는 생활임금(2020년도 시급 1만 353원)의 기업체 적용 의향에 대해 ‘현재 그 이상 지급하고 있거나 향후에 지급할 계획이다’가 33.2%를 기록했다. 이어  ‘최저임금에는 맞추겠으나 그 이상은 어렵다’ 43%, ‘중소기업과 맞지 않아 적용할 생각이 아예 없다’가 23.7%를 기록해 광주시 생활임금의 민간부문 적용은 또 다른 지원과 조건의 성숙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광주비정규직센터는 분석했다.

정찬호 광주시비정규직지원센터장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제조업 사업주들도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과 원하청 납품단가 문제만 조절되면 비정규직 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입장을 확인했다"면서 “특히 이번 조사결과 30%에 이르는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제도화가 필요함을 다시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