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월간 880만원 착복. 갑질 부당해고 등 비난여론 거세
광주시의회, 다음주 초 윤리위서 징계... 본회의 상정 예정
민주당 광주시당, 윤리심판원에 회부...7일 징계 수위 결정

11개월 동안 자신의 보좌관 임금 880만원을 착복하고 갑질 부당해고를 두차례 한 것으로 드러난 더불어민주당 소속 나현 광주광역시의원에 대해 자진사퇴와 제명 등 중징계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송갑석 의원)과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도 언론보도 이후 사안의 엄중함을 감안하여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는 모양새다.

광주광역시의회는 4일 오전 윤리위원회를 열고 나현 의원이 맡고 있었던 윤리특별위원장을 이정환 광주시의원(더민주. 광산5)으로 교체했다. 또 해당 사안을 외부인사 5명으로 구성된 윤리위원회 자문위원단에 입장을 의뢰했다.

광주광역시의회 본회의 장면.
광주광역시의회 본회의 장면.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의회 윤리위원회는 자문위원단의 의견을 참고로 다음주 초 윤리위를 열고 나현 의원에 대한 징계여부와 수위를 결정하여 본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따라서 광주시의회는 다음 주 중에 원포인트 본회의를 개회하여 나현 의원을 징계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의회의 소속 의원에 대한 징계는 본회의장 경고, 본회의장 공개사과, 30일 이내 출석정지, 제명(제적의원 3분의2 이상 찬성)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광주시의회 안팎에서는 나현 의원의 징계수위를 두고 “중징계 이상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이정환 위원장, 최영환 부위원장 김광란, 김용집, 김점기, 이홍일 장연주, 정순애 등 8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정의당 장연주 의원을 제외하고 모두 민주당 소속 의원이다.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 의장은 4일 <광주in>의 전화통화에서 “참으로 시민들에게 죄송하다. 사안이 엄중한 만큼 시민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다”며 “오늘(4일) 윤리위원장을 교체했다. 다음 주 중에 윤리위원회와 본회의를 열어 징계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경호 광주시의회 운영위원장도 “참담한 심정이다. 동료 의원 누구도 몰랐었다”며 “다음 주 초 윤리위원회의 징계 결정에 따라 필요하면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 징계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3일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도 보도자료를 내고 “보좌관 급여의 일부를 되돌려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광주광역시의원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했다”며 “광주시당은 해당 사건을 11월 말 인지했으며, 1차 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었음을 확인하고 사안의 엄중함을 감안해 윤리심판원 회의를 오는 7일 오전 11시에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당은 “민주당 소속 선출직공직자가 불미스러운 의혹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과 사과를 표한다”며 “한 점 의혹 없는 조사와 상응하는 조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혀 중징계를 예고했다.

정의당 광주시당도 4일 논평을 내고 “해당의원은 민주당 광주시당 차원의 징계 이전에 자진 사퇴하고 수사기관에서 죄값을 달게 받아야 한다”며 “민주당 시당 또한 제명 및 출당조치로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엄정한 대처를 촉구했다.

한편 나현 광주시의원은 지난해 11월 자신의 시간선택제 보좌관으로 채용한 서아무개(40)씨의 임금 중 80만원을 11개월 동안 되돌려 받아왔으며, 지난 10월초와 10월말 두 차례에 걸쳐 구두해고 등 갑질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2차 구두해고는 1차 구두 해고한 보좌관을 자신의 소속 상임위원회 7박8일 중국 출장에 동행시켜 일정을 마무리한 귀국날 당일에 중국현지에서 통보한 것으로 드러나 비난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나 의원은 민주당 광주시당의 조사 등이 이뤄지자 서씨와 부모에게 사과하고 착복한 임금 880만원을 되돌려 줬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