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시당 여성위, 김익주 시의회 행자위원장 비판
"광주시의회는 민주. 인권 도시에 걸맞게 조속히 제정하라"

정의당 광주시당 여성위원회(위원장 황순영)이 광주시의회에서 보류 중인 여성 청소년 생리용품 무상 지원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전남 구례, 울산 중구, 서울 구로구, 경기도 여주에서 여성청소년들에게 생리용품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조례가 잇따라 제정되고 있다"며 "광주에서도 조속히 제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광역시의회 본회의 모습.
광주광역시의회 본회의 모습.

김익주 광주광역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내놨다. 정의당은 "지난 9월 광주시의원 23명이 전원 발의한 여성청소년생리용품 지원조례가 11월에도 여전히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김익주 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예산을 이유로 숙의과정이 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꺽지 않고 있어 자기모순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여성청소년의 건강권과 월경권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는 것이 시대적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의당은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이 지난 1일 전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에서 건의한 국가차원의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무상지원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자칫 정부 뒤로 숨어 보편복지의 책임과 의무를 나몰라라 하려는 것은 아닌 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정의당 광주시당 여성위원회는 "당장의 예산부담은 단계적 실시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보편복지의 취지가 온전히 반영된 조례가 조속히 통과된다면 광주가 광역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써 민주인권 광주의 위상에도 걸 맞는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성명 [전문]

-여주시에 이어 기초단체 여성청소년생리용품 지원조례 잇따라 제정!!
-시의회 행자위는 조례를 즉각 상정하라!!
- 광주에서 제정되면 광역단체로서는 최초, 민주인권의 위상에 걸맞아,

최근 구례군과 울산중구, 구로구에서 여성청소년생리용품지원조례가 잇따라 제정되고 있다.

또한 김동찬 광주시의장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1일, 부산)에서도 제안한 국가차원의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무상지원 촉구 건의안이 통과되었다.

이렇 듯 여성청소년의 건강권과 월경권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는 것이 시대적 흐름임에도 불구하고 광주의 여성청소년생리용품 조례제정은 어떠한가? 지난 9월 시의원 23명이 전원 발의한 여성청소년생리용품 지원조례가 11월에도 여전히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김익주 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예산을 이유로 숙의과정이 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여전히 꺽지 않고 있다. 참으로 자기모순적이다.

이를 지켜 본 당사자들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어 조례제정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캠페인, 서명으로 직접행동에 나서고 있다.

정의당 광주시당 여성위원회(위원장 황순영)는 요구한다.

김동찬 시의장이 건의한 국가차원의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무상지원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나, 자칫 정부 뒤로 숨어 보편복지의 책임과 의무를 나몰라라 하려는 것은 아닌 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조례상정을 계속적으로 보류시키고 있는 김익주 행자위원장 소속 민주당 광주시당도 이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책임있게 대처해야 한다.

이제 더 이상 타 시도의 사례나 예산부담이 상정보류의 납득할 만한 이유가 될 수 없다.

당장의 예산부담은 단계적 실시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보편복지의 취지가 온전히 반영된 조례가 조속히 통과된다면 광주가 광역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써 민주인권 광주의 위상에도 걸 맞는 것이다.

정의당 광주시당 여성위원회는 연내에 반드시 조례가 제정되어 여성청소년이 눈치 보지 않고 자신의 건강권과 월경권을 당당하게 누리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2019년 11월 04일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여성위원회 황순영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