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한빛 원전 1호기 재가동 중단하라"
"영광 한빛 원전 1호기 재가동 중단하라"
  • 광주in
  • 승인 2019.10.30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핵발전소 폐쇄 광주회의, 30일 한빛1호기 중간 촉구 성명

성명 [전문]

원자로 열출력 급등 사고 일으킨 한빛 핵발전소 1호기 재가동 즉각 중단하라
한빛 핵발전소1호기 인적사고 핵심원인, 무능한 한수원 경영진은 즉각 사퇴하라.

국민의견 무시하는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안전위원회 규탄한다.
전력예비율30%, 남아도는 전기! 위험한 한빛 핵발전소1호기 가동 필요 없다 즉각 중지하라!

 

지난 5월 원자로 열출력이라는 중대사고를 일으켜 가동이 중지되었던 영광 한빛 핵발전소 1호기가 재가동을 위한 원자로 기동을 실시하였다.

전국의 탈핵시민사회와 지역주민들은 그동안 한빛 핵발전소의 안전성 문제를 합리적인 의심을 통해 제기해 왔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산업부 등 관계기관의 결단을 촉구한바 있다.

지난 19일 전남 영광군 한빛원전 앞에서 열린 '한빛핵발전소 폐쇄를 위한 범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핵사고가 발생한다면 우리가 얼마나 위험해 질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die in'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지난 19일 전남 영광군 한빛원전 앞에서 열린 '한빛핵발전소 폐쇄를 위한 범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핵사고가 발생한다면 우리가 얼마나 위험해 질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die in'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그리고 핵발전소 안전성 문제를 우려하는 국민들이 영광 한빛 핵발전소앞에서 범국민대회를 최근 개최하여 국민의 의견을 한빛 원자력본부에 전달한바 있다.

전국의 탈핵시민사회는 한빛 핵발전소 1호기 원자로 열출력 사고의 기계설비 문제에 대한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제어봉 조작이 실패했던 제어봉 문제의 선험적 사례조사와 사후 상태 육안 검사가 아닌 정밀조사를 통한 명확한 과학적 원인규명과 원인 제거의 내용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CCTV 설치와 운영매뉴얼 몇 가지를 고친다고 해서 한빛 핵발전소 1호기의 안전성이 확보 되겠는가?

수백 수천 페이지의 운영매뉴얼 숙지와 즉각적인 판단이 어려워 원자로 정지를 12시간 지체와 인적사고의 원인 되었음에도, 지금 당장의 정원대비 인력보충과 장기근로시간 문제가 현실적인 시행 없이, 매뉴얼과 계획 수립만으로 안전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고 국민의 안전에 대한 의구심을 지울 수 있다고 판단하는가?

인적사고의 핵심원인으로, 운영 보고 선상에 있는 한수원 본부 경영진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기관경고로 그치며, 현장 실무진 몇 명에게 사법처리하는 것이 사회 중요 안전 인프라를 책임지는 기업으로서 제대로 책임 있는 자세인가?

최근 열린 국정감사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노웅래 위원장은 한빛 1호기의 2380곳의 CLP 결함을 지적 한바 있다. CLP 철판은 핵발전소 누출을 막는 최후의 보루이다.

과연 한빛 핵발전소 1호기의 CLP 결함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졌는가? 수분과 염분유입이라는 추정치가 아닌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정밀진단으로 원인을 밝히고, CLP 문제가 완전 해소 되었는가?

지난 19일 전남 영광 한빛원전 앞에서 열린 '한빛 핵발전소 폐쇄를 위한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이 위험한 한빛 핵발전소를 상여에 실어 보내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지난 19일 전남 영광 한빛원전 앞에서 열린 '한빛 핵발전소 폐쇄를 위한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이 위험한 한빛 핵발전소를 상여에 실어 보내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영광 한빛 핵발전소 6대중 3개가 가동 중이고, 현재(2019.10.30 오전) 전력공급 예비율은 29.77%으로 전력이 전혀 부족하지 않은 상황에서 굳이 무리해서 가동 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

한빛 핵발전소 1호기 가동에 있어 무수히 제기되는 위와 같은 질문과 의구심, 우려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내 놓기 전까지 한빛 핵발전소 1호기의 가동은 취소되어야 한다.

이후 한빛 핵발전소의 안전성을 우려하는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은 각 거점에서 1인 시위와 서명운동, 캠페인 등을 통해 한빛 핵발전소 문제를 광주시민과 국민들에게 알려 나갈 것이며, 100% 성공률을 자랑하는 인디언의 기우제처럼 한빛 핵발전소 1호기 재가동 취소와 3,4호기 폐쇄를 위해 끝까지 행동할 것이다.

2019년 10월 30일

[한빛핵발전소 1,3,4호기 폐쇄를 위한 범시민 광주비상회의]
공공운수노조광주전남지부, 광주YWCA, 광주YMCA, 광주에코바이크,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시민센터,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전남민주화동지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광주환경운동연합, 근로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금속노조자동차부품사비정규직지회,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광주지부, 원불교 광주전남교구, 원불교 평화행동광주전남지부, 천주교광주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시민생활환경회의,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광주녹색당, 노동당 광주시당, 민중당 광주시당, 정의당 광주시당.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